우리나라와 독일이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열고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한 대북 압박 및 한반도 통일에 대한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2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마쿠스 에더러 독일 외무부 사무차관과 '제2차 한·독일 고위급 정책협의회'를 열고 한반도와 유럽, 중동 등 지역 정세와 양국 협력 등을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28일 밝혔다.

회의에서 임 차관은 북한의 전략적 셈법을 변화시키기 위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의 철저한 이행과 강력한 대북 압박 필요성을 강조하며, 유럽연합(EU) 핵심국인 독일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에더러 차관은 "(독일은) 안보리 제재의 성실한 이행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대북압박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은 독일의 통일 경험을 공유하는 민·관 협의체인 '한독 통일외교정책 자문위원회'를 포함해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협력도 꾸준히 해나가기로 했다.

에더러 차관은 시리아 내전, 난민 사태 등 국제 인도주의 위기 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아울러 임 차관은 일본 '메이지(明治) 산업혁명 유산'이 지난해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는 과정에서 의장국 독일의 중재로 조선인 강제노역 사실이 반영된 데 대해 독일 측 협조를 평가했다.

임 차관은 23일부터 28일까지 스위스와 독일, 영국을 차례로 방문 중이다.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kimhyo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