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과 정상회담서 "지역안전 전략균형 훼손 안 돼"
신화통신 "9월 항저우 G-20에 초청, 박대통령 수락"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31일(미국 현지시간)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각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관련(대북) 결의를 전면적으로 완전하게 이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6자회담 틀에서 북핵 대화를 재개할 것을 주장하면서 각국에 한반도의 긴장 조성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도 피력했다.

시 주석은 이날 핵안보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미국 워싱턴에서 박 대통령과 개최한 정상회담에서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 실현, 한반도의 평화·안정 수호, 대화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을 견지하고 있다"며 한반도에 관한 중국의 '3대 원칙'을 거론하면서 이런 입장을 밝혔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1일 보도했다.

시 주석이 '안보리 결의의 전면적이고 완전한 이행'을 강조한 것은 자국도 이를 엄격히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하면서도 안보리 결의안에 포함된 6자회담 지지와 대화 촉구 내용 등에 대해서도 관련국이 중시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피력한 것으로 해석된다.

그는 "대화와 협상은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정확한 방향"이라면서 "중국은 6자회담의 틀 내에서 대화 재개 추진을 위한 건설적 노력을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를 두고 중국이 주장하는 비핵화 협상과 평화협상의 병행 추진을 촉구하면서 중국이 한·미·중 등 소(小)다자 회담에도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지난달 초 내외신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문제를 대화 테이블로 복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면 우리는 각국이 제시한 3자, 4자, 나아가 5자 접촉까지를 포함해 모든 것에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시 주석은 또 "중국은 각국이 정세를 더욱 긴장시키는 언행을 하지 않기를 촉구한다"면서 "지역 국가의 안전이익과 전략적 균형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발언은 북한의 잇따른 도발은 물론 한미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반도 배치에 대해서도 우회적으로 반대 입장을 피력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와 관련, "현재 한반도 정세에 대한 한국 측의 입장을 설명하면서 관련 문제에 대해 중국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길 원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시 주석은 한중관계와 관련, "중국은 한중관계를 고도로 중시하며 시종일관 대(對)한 관계를 주변 외교의 중요한 위치에 두고 있다"며 "양국관계를 튼튼히 발전시키는 것은 우리가 공동으로 짊어진 역사적 사명"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환영하면서 양국 간 발전전략의 접목,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이행, 금융협력, 한국관광의 해 등을 계기로 한 인문교류 확대 등을 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도 "한국이 대(對)중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며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일대일로와의 접목, 인문교류,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과 2022년 베이징(北京) 동계올림픽의 상호지지 등을 강조했다.

이밖에 시 주석이 "오는 9월 항저우(杭州)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박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을 환영한다"며 박 대통령을 초청하자 박 대통령은 이 요청을 수락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