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일 오전 안양시 관양시장에서 동안구갑에 출마한 백종주 후보의 지원유세를 하며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일 오전 안양시 관양시장에서 동안구갑에 출마한 백종주 후보의 지원유세를 하며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지역구-비례 '줄투표' 성향…후보사퇴시 정당득표 악영향 우려
후보들, 비용보전 15% 득표에 '촉각'…당 지지율-단일화 흐름 반비례


4·13 총선을 목전에 두고 야권 후보 단일화 시도가 구체화하는 가운데 국민의당이 끝까지 독자노선을 강조하며 단일화에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는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3당 체제 정립'이라는 창당 명분을 앞세우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지역구 투표와 비례대표 투표 간 상관관계를 의식한 셈법이 작동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후보간 개별적인 단일화 논의는 막지 않겠다고 했으나 한편으로는 당과 사전협의를 요구하며 일정 부분 제약을 가하고 있다.

단일화 논의를 완전히 봉쇄할 경우 우려되는 야권 분열 책임론을 최소화하면서도 실제로는 막을 수 있는 데까지는 막겠다는 입장으로 여겨진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국민의당이 이번 총선에서 비례대표 의석수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이번 총선 목표로 제기한 정당 득표율 20% 이상에 비례대표 10석은 전체 목표 의석수 40석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것으로, 기존 여야 정당에 비해 비중이 훨씬 큰 것이다.

문제는 비례대표 투표 시 지역구 투표와 같은 번호를 찍는, 이른바 '줄투표' 성향이 적잖이 작용한다는 점이다.

이 경우 지역구 투표지에 당 후보가 남아있어야 정당 득표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계산이 성립하고, 이에 따라 국민의당이 정당 득표율 하락을 막기 위해 후보 사퇴를 전제로 한 단일화를 극구 만류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다.

하지만 개별 후보들로선 고민이 적잖을 수 있다.

현행법상 후보별 득표율이 15%를 넘을 경우 선거비용 전액을, 10~15%일 경우 절반을 국고에서 보전해주지만 10% 미만 시 선거 비용은 고스란히 후보 본인의 책임이다.

이에 따라 득표율 10%를 기대하기 어려운 일부 후보의 경우 단일화를 명분으로 후보직을 사퇴해 손실을 최소화하려는 유혹에 빠질 수 있다.

반면 10%를 전후한 득표율을 기록하는 후보의 경우 조금만 더 지지율을 끌어올릴 경우 정치적 자산 축적과 비용 보전이라는 일거양득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단일화를 거부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할 때 국민의당의 정당 지지도와 단일화 흐름은 반비례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당 관계자는 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 당에서 후보 단일화를 거론하는 사람이 5명 안팎에 불과하다.

더 논란이 될 이유가 없다"며 "단일화 정치 공세에만 집중하는 더불어민주당과 달리, 미래를 준비하는 정치로 정정당당하게 유권자들의 심판을 받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