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 논란' 거론 자제 당부…야권단일화 강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23일 "김종인 대표와 신뢰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울산 북구 야권 단일화 기자회견에 참석해 "친노 논란을 더는 거론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비례대표 검증은 중앙위원회 권한으로 규정돼 있다"며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 검증이 부실한 것이 있었고, 후보 순위를 정하는 데 비상대책위에서 가볍게 다뤄 비판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결국 중앙위에서 정해진 공천 시스템에 따라 정리됐다"며 "지도부가 자의적으로 하지 않고 중앙위가 결정한 것은 사상 처음으로 정당 민주주의 혁신을 보여준 사례"라고 평가했다.

지역구별로 후보간 야권 단일화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야권 단일화와 관련 "총선의 당면 과제는 새누리당의 과반수 당선을 막아내고 정권 교체 희망을 국민에게 드리는 것"이라며 "후보들이 대승적으로 결단해 새누리당과 일대일 구도를 만드는 지역구가 전국적으로 확산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울산은 지난 총선과 시장·구청장·시의원 선거에서 야권이 전패한 곳"이라며 "야권이 승리하려면 단합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창원과 인천에서는 야권 단일화가 이뤄졌고 울산도 북구를 시작으로 단일화를 기대한다"며 "시민 여러분이 단일화된 야권 후보를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울산 북구의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울산시당위원장은 예비후보를 사퇴하고 옛 통합진보당 출신의 무소속 윤종오 예비후보를 지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북구는 윤 예비후보로 야권후보 단일화가 됐다.

그러나 "옛 통진당 출신과 연대할 일은 없다"는 입장을 보인 더불어민주당이 옛 통진당 출신의 윤 예비후보와 단일화하고, 문 전 대표가 단일화 기자회견에 참석한 데 대해서는 논란이 예상된다.

한 편, 새누리당 울산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더불어민주당 이 후보의 사퇴는 공당으로서 자격을 포기한 행위"라며 "통진당 재건을 위해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는 세력들에게 더불어민주당이 또 다시 숙주 노릇을 자초한다면 역사와 120만 울산시민은 그 죄와 책임을 엄중히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lee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