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목적에 급급해 밀어붙여"…先 선거구획정 처리도 문제제기
황진하, 긴급 실태파악 "국민여론조사 문제 없어"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 비박계가 4·13 총선 공천을 놓고 일진일퇴의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공직후보자추천관리위(공관위) 이한구 위원장을 비롯해 일각에서 전날 안심번호로 전환한 당원 명부의 부정확성을 지적하자 당직을 장악한 비박계는 곧바로 긴급 조사를 벌여 방어에 나섰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중앙당에서 즉시 각 시도당에 긴급 실태 파악을 지시했고, 이를 통해 미비점이 있는 지 확인한 후 추가 조치를 벌일 것"이라면서 "그러나 최근 당에서 테스트한 결과 안심번호 국민여론조사는 확실하게 할 수 있다는 결과를 받았다"고 말했다.

곧이어 홍문표 제1사무부총장도 "언론 일부에서 사망자도 (당원으로) 등록돼서 선거에 오점 남기는 것 아니냐고 하는데 과장됐다"면서 "어제부터 당협 조직을 동원해 부족한 부분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회의에 참석했지만 공개부분에서는 발언하지 않고 곧바로 마이크를 넘겼다.

상향식 공천을 보완하기 위한 안심번호를 강력히 추진한 당사자로서 거리를 두면서도 불편한 심기를 간접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다만 비공개 부분에서는 "공관위가 빨리 속도를 좀 내야 한다"면서 "또 한 번 룰에 어긋나는 공관위 결정에 대해서는 수용 못한다"고 밝혔다고 한 참석자가 전했다.

비박계에서는 친박계가 안심번호를 포함한 상향식 공천의 문제점을 부각하며 시간을 끌어 경선 지역을 최소한으로 묶어두고, 대신 전략공천을 확대해 자파를 심으려 한다는 의심을 품고 있다.

비박계의 김용태 서울시당 위원장은 SBS라디오에서 "유령 번호라는 어마어마한 이름을 붙였는데 상향식 공천 전체를 문제 삼을 것은 아니다"라면서 "상향식 공천은 정치적 반대파에 대한 숙청을 막기 위해 도입한 것으로 이를 포기하는 것은 자충수를 넘어 자멸"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친박계 한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안심번호라는 제도는 아직 검증되지 않았는데도 중요한 공천을 결정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면서 "시간이 촉박한 가운데 목적만 생각하고 너무 밀어붙였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여론조사는 공천을 위한 하나의 참고 자료로만 삼고 다면 평가를 통해 후보자를 걸러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동시에 수행하겠다는 이한구 위원장의 발언과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전략공천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한편, 친박계 일각에서는 김 대표가 테러방지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등 여권의 중점 법안 통과를 담보하지 않은 채 선거구 획정을 우선 처리키로 한 데 대한 문제를 제기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친박계 의원은 "선거구 획정은 민생경제법안 처리를 위한 최후의 카드로 남겨놨어야 하는데 김 대표가 원내지도부와 상의도 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결정을 했다"면서 "오는 26일 선거법 처리가 안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 비박계 핵심 당직자는 "선거구 획정 처리는 이미 청와대와 사전 협의를 마친 것으로 안다"고 반박했다.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기자 aayy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