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6일 국회 연설에서 여야 간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쟁점 법안의 처리를 거듭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북한이 언제 어떻게 무모한 도발을 감행할지 모르고 테러 등 다양한 형태의 위험에 국민의 안전이 노출돼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그동안 제가 여러 차례 간절하게 부탁드린 테러방지법과 북한 주민들의 인권유린을 막기 위한 북한인권법을 하루속히 통과시켜 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서명운동’을 “하나된 힘을 보이자는 국민의 눈물이자 절규”라며 국회를 향해 “서민들의 살림살이를 나아지게 하겠다고 약속하셨고 각 지역을 발전시키겠다고 약속하셨던 그 말대로 경제활성화와 민생법안을 지체없이 통과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에서 보건·의료 분야 제외 여부를 놓고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한 것을 겨냥해 “보건·의료 공공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하지만 이것은 지나친 억측이고 기우에 불과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그간 국무회의, 수석비서관 회의 등에서 쟁점 법안 처리와 관련해 강도 높은 표현으로 국회를 비판했다. 하지만 이날 연설에서는 쟁점 법안을 언급하며 “거듭 부탁드린다”, “간곡하게 부탁드린다” 등 몸을 낮추는 표현을 사용했다. 이와 함께 국회의원의 본분을 강조해 우회적으로 국회를 압박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의 선택을 받은 여러 의원님들께서 국민의 소리를 꼭 들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하면서 “국민의 선택을 받고 처음 이 자리에서 ‘헌법을 준수하고 국민의 자유와 복리 증진 및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하여 노력하며, 국가 이익을 우선으로 하여 국회의원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 앞에 엄숙히 선서한 것을 잊지 않으셨을 것”이라고 상기시켰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