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통폐합 예상지역에 출마하려는 예비후보들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

선거구가 효력을 상실했지만 예비후보의 선거운동을 기존 선거구를 기준으로 제한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 서구는 동구와 통합이 예상되는 곳이다.

서구 예비후보들은 인구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동구지역 공략이 필수지만 마땅한 방법을 못 찾고 있다.

선거사무소를 2곳에 둘 수도, 명함을 나눠줄 수도 없다.

사정은 동구의 예비후보도 마찬가지다.

힘들게 연락처를 확보한다고 하더라도 자칫 사회관계망서비스(SMS)를 상대편 지지자에게 보냈다가 '스팸'으로 신고되면 3∼15일간 SMS 사용을 정지당하는 일을 겪기도 한다.

이 때문에 옆 동네 지인들을 찾아가 알음알음 선거운동을 하는 수밖에 없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기발한 방법도 등장했다.

서구 새누리 예비후보인 곽규택 변호사는 그의 후원회 간판을 동구에 내걸었다.

선거사무소는 서구에 후원회 사무실은 동구에 각각 마련한 것이다.

곽 변호사의 형으로 후원회장을 맡은 곽경택 영화감독은 "서구와 동구가 확실하게 통합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가만히 앉아서 선거구 획정을 기다릴 수 없어 도박하는 심정으로 후원회를 이전했다"고 말했다.

해운대·기장지역도 2개의 선거구가 3개로 나뉠 전망이다.

기장군은 독립선거구로 해운대는 2개의 선거구로 나뉠 공산이 크다.

해운대신시가지와 송정동, 중동, 우동은 현재 해운대·기장 갑과 을로 나뉘어 있지만 선거구획정 때 별도 선거구가 될 공산이 크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해운대·기장을 지역 현역이지만 선거구 획정을 고려해 해운대·기장갑에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이 때문에 해운대·기장갑에는 현역 지역구 의원 2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지역구 경계를 넘나들며 선거운동을 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pc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