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최고위원 전원 찬성"…안대희, 지명 수락
강승규 "불공정 경선 유감"…'경선 당원·국민 비율 3:7' 요구

오는 4·13 총선에서 서울 마포갑 출마를 공식 선언한 안대희 전 대법관이 새누리당 지명직 최고위원에 임명됐다.

김무성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지명직 당 최고위원직 한 자리가 비어있는데 오늘 최고위원회에서 안 전 대법관을 지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전 대법관은 국가관이 투철하고 법질서 확립에 큰 역할을 하신 분으로, 이 시대의 화두인 정치개혁에 큰 역할을 하실 것으로 기대해서 임명하기로 했다"고 추인 배경을 설명했다.

김 대표는 안 전 대법관과 최고위원직 지명에 대해 사전에 논의하지 않았다고 전한 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장일치로 결정됐다고 말했다.

안 전 대법관의 최고위원 임명과 관련, 마포갑 지역구 출마를 준비하는 다른 당소속 예비후보들의 반발 가능성에 대해선 "(안 전 대법관은) 여전히 민주적 절차에 의한 경선은 치르게 된다"고 설명했다.

안 전 대법관은 이날 지역구 행사에 참석하고 나서 기자들과 만나 "정오께 (김 대표로부터) 연락을 받았다"면서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해 밀알이 돼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최고위원으로서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안 전 대법관은 당내 경선에 대해선 "(최고위원 지명과) 다른 문제이지만 공정이 훼손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는 지난 2014년 7·14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김무성 대표, 서청원·김태호·이인제·김을동 최고위원과 당연직인 원유철 원내대표, 김정훈 정책위의장 외에 지명직 2명으로 구성되도록 규정돼 있다.

지명직 최고위원은 '호남몫'인 이정현 최고위원 외 1명은 지금까지 공석이었다.

한편, 마포갑 총선 예비후보인 강승규 당협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에서 안 전 대법관의 최고위원 임명에 유감을 표시한 뒤 "당 대표의 고유권한이지만 평시가 아니라 경기가 진행되고 있는 엄중한 시기에 (대표가) 특정 후보를 지명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불공정 경선을 진행하는 데 대해서는 마포갑 당원과 주민들이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강 당협위원장은 그러나 "(여론조사 반영비율) 당원 3, 일반국민 7의 경선 원칙을 공명정대하게 적용할 경우 정정당당하게 경선에 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현혜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