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석 250석 이상 돼야 통폐합 없이 현행 8석 유지 가능
최악은 청주 1석↓, 남부권에 괴산 편입…선거구도 '빅뱅'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지역구 의석 수가 오락가락하고 선거구 조정조차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서 조정 대상으로 거론되는 충북의 청주권과 남부권 예비후보들이 냉·온탕을 넘나들고 있다.

현행 지역구가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다가도 청주의 선거구 수가 줄어들게 된다거나 인구 하한선 미달로 통합 대상인 남부3군(보은·옥천·영동)에 중부4군(진천·음성·괴산·증평)의 일부 지역이 편입돼 조정될 가능성이 거론되면 예비후보 누구랄 것도 없이 탄식을 쏟아내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생활권이나 주민 정서가 전혀 다른 선거구가 합쳐질 경우 선거운동 전략을 짜기조차 막막한, 요즘 유행하는 말로 '노답(답이 없다는 뜻)'이 되기 때문이다.

인지도가 높은 현역 국회의원들은 그나마 사정이 낫지만 선거구 획정 지연으로 선거운동 기간까지 짧아지면서 이름이나 얼굴조차 알릴 기회가 많지 않게 돼 '맨땅에 헤딩'해야 하는 정치 신인들로서는 답답하기 짝이 없는 노릇이다.

지역구 253석의 선거구 획정 가이드라인이 검토됐던 지난달 중순만 해도 청주는 현행대로 4개 의석이 그대로 존속되는 것이 유력해 보였으나 지난 1일을 기해 상황이 급변했다.

여야가 선거구 획정 합의에 실패하자 정의화 국회의장은 지난 1일 0시 담화문을 발표, 현행 의석 비율(지역구 246석, 비례 54석) 유지라는 선거구 획정의 대전제를 제시했다.

물론 여야 모두 반발하고 있어 이 기준을 토대로 한 선거구 획정안이 국회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 대체적이지만, 만에 하나 정 의장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선거구가 획정되면 통합 청주시의 의석은 4석에서 3석을 줄 가능성이 크다.

인구 하한기준에 미달하는 남부 3군 역시 인근 시·군의 일부를 흡수해야 독립 선거구 유지가 가능하다.

이런 점에서 이 선거구와 인접한 중부 4군의 통합 가능성도 거론된다.

청주의 선거구가 1곳 줄어들면 지역구를 분점한 4명의 현역의원 가운데 2명은 피할 수 없는 진검 승부를 벌여야 한다.

정서와 환경이 전혀 다른 중부권과 남부권 역시 최악의 시나리오처럼 선거구가 통합되면 선거 판도가 예측불허로 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부4군에 속해 있는 괴산이 남부3군 선거구로 편입된다면 중부4군이 지역구인 괴산 출신 경대수 의원의 고민이 커질 수밖에 없다.

연고가 전혀 없는 남부3군으로 선거구를 돌릴 수 없는 노릇이지만, 그렇다고 출신지인 괴산이 남부3군으로 빠져나가는 마당에 중부4군을 계속 고집할 명분도 적고, 승산도 불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전국 지역구 250석 이상 돼야 충북 8석 유지 가능
충북의 지역구 의석 8석이 그대로 유지되기 위한 마지노선은 전국 지역구 249석이다.

인구 산정 기준일을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정한 '2015년 8월 31일'이나 정 의장이 제시한 '2015년 10월 31일'로 적용해도 마찬가지다.

작년 8월이나 10월의 충북 인구 편차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249석일 경우 청주권 의석 4석은 그대로 존속할 수 있다.

다만 인구 하한 기준을 밑도는 남부 3군의 경우 괴산을 편입해야 독립 선거구로 남을 수 있다.

지역구 수가 250석으로 늘어나게 되면 충북으로서는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남부 3군의 인구가 인구 하한 기준보다 많아지게 돼 괴산과 통폐합하지 않아도 독립된 선거구로 홀로서기가 가능하다.

정 의장이 '지역구 의원 253석·비례대표 47석'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했던 지난달 중순 이후 충북 정치인들은 선거구 현행 유지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반겼다.

그러나 정 의장이 지난 1일 발표한 담화문에서 현행 의석 비율 유지라는 대전제를 선거구 획정 기준으로 내세우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지난해 10월 31일을 인구 산정 기준으로 할 때 현행 246석이 그대로 획정된다면 인구 하한 기준은 13만9천570명, 상한 기준은 27만9천138명이다.

청주권 인구(83만1천635명)를 상한 인구로 나누면 2.99석이 된다.

3석을 넘어서지 못한다는 점에서 현행 4석에서 1석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남부 3군 역시 홀로서기가 어렵다.

이 지역의 인구는 13만7천647명으로, 하한 기준보다 1천923명 적다.

인접해 있는 괴산군(3만7천883명)을 끌어들이지 않고서는 독립선거구를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충북으로서는 최악의 선거구 획정 시나리오인 셈이다.

◇ "총선 3개월 남았는데 선거구조차 깜깜이" 예비후보들 불만
다행히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지역구 246석을 기준으로 한 선거구 획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기 어렵다는 게 지역 정가의 분석이다.

정 의장이 선거구 획정안을 직권 상정하더라도 여야 모두 반대하고 있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기 어렵고, 설령 첫 관문을 넘어서더라도 오는 8일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 표결의 벽을 넘지 못할 것이라는 얘기다.

박덕흠 의원은 "246석으로 기준으로 한 획정안은 여야 반발이 커 국회 본회의 통과가 어려울 것"이라며 "다소 시일이 걸리더라도 (애초 여야가 합의했던) 253석으로 확정되지 않겠느냐"고 기대했다.

경대수 의원도 "현행 의석 비율을 유지하는 획정안이 국회의 두 단계 문턱을 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낙관적인 전망에도 총선이 불과 3개월여밖에 남지 않았는데도 선거구조차 획정되지 않으면서 예비후보들, 특히 원외 후보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정치 신인들은 현역 의원들이 제 역할을 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일부 예비후보들은 정치 신인 견제를 위해 현역 의원들이 선거구 획정 지연을 즐기거나, 적어도 묵인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도 쏟아내고 있다.

청주 상당구에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더불어민주당 김형근 전 충북도의회 의장은 "청주 국회의원 의석이 줄어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지역 국회의원이나 해당 자치단체장들이 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청주 청원구 출마를 선언한 새누리당 오성균 청원 당협운영위원장도 "19대 국회가 선거구 획정 하나 제대로 합의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어떠한 논리로도 설명되지 않는 책임 방기"라고 목소리를 키웠다.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k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