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의원 수십명 탈당할 수도"…동교동계, 친노 문재인과 결별하나
4·29 재·보궐선거 패배와 호남발 ‘천풍(千風·천정배 무소속 의원 당선)’으로 새정치민주연합의 지도부 총사퇴론이 제기되는 등 당내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지도부 총사퇴를 주장했던 박주선 의원(사진)은 1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번 재·보선 결과는 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광주와 경기 성남, 서울 관악구 등지에서 호남 유권자가 새정치연합을 버렸다는 뜻”이라며 “특히 광주 선거 결과가 ‘친노 지도부’에 대한 호남 민심의 표출”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천 의원이 신당을 추진할 경우 “이대로는 안 된다는 나름의 결론이 서게 되면 대안의 길을 모색할 의원이 상당수 있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탈당 규모가 수십명 수준이라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그렇게 어림 생각해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호남 민심에 정확한 답을 하려면 말로만 당을 바꾸겠다고 해서 믿어주지 않는다”며 “당을 바꾸는 첫걸음은 지도부가 총사퇴해 당의 간판과 얼굴을 바꾸는 것”이라고 지도부 총사퇴론을 거듭 요구했다.

또 “민심을 외면한 채 우리끼리 마이웨이하게 되면 이 당은 다시 세워질 수 없다”며 “신당 바람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책임질 사람이 책임지면서 당을 바꾸고 고쳐나가면서 호남 민심에 호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날 의원총회에서 사퇴 철회를 권고받았던 주승용 최고위원은 “지도부가 선거 결과에 책임져야 한다는 소신엔 변함이 없다”며 “지역 민심을 확인한 뒤 거취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서는 당의 선거 전략 부재에 대한 불만도 터져 나왔다. 특히 광주 서을과 서울 관악을 등 ‘야당 텃밭’으로 분류된 지역에서 크게 패한 것과 관련, 당의 한 의원은 “후보가 정해지면서 이미 승부가 난 곳을 박빙 지역으로 분류한 것 자체가 코미디”라며 “선거 전략도 없을 뿐만 아니라 판세를 보지 못하는 ‘집단 난독증’에 걸린 것 같다”고 비판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