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카드 '만지작'… 盧정부 때 특사 '불똥' 우려도

새정치민주연합은 13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두고 대여공세 수위를 끌어올리면서도 사태의 파장이 야권까지 뻗칠지 모른다는 우려 속에 대응수위를 두고 고심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새정치연합은 야권이 의혹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지적이 흘러나오자 "회피하지 않겠다"며 선제 대응하면서도, 내부에서는 성완종 전 회장이 참여정부 때 특별사면을 받은 일 등으로 '불똥'이 튈 가능성을 의식한 듯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아울러 당장 코 앞에 닥친 재보선에 이 문제를 연계시키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지만, 내부에서는 기조를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등 지도부의 속내가 복잡해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번 사건을 '단군 이래 최악의 권력형 부패 스캔들'이라고 규정하고 공세를 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비서실장과 총리가 현직으로 조사받는 것은 국민의 불행"이라며 "개인의 신분으로 돌아가 수사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친박실세들이 대선자금 셔틀(심부름)을 시켰다.

부정부패의 피와 차떼기 DNA를 가진 것"이라고 말했다.

진상규명과 관련, 현재로선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이 우세하지만 일부 지도부는 특검 도입을 촉구하는 등 압박수위를 높였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보다 중요한 사안으로,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사건이 터졌으면 여당은 정권퇴진운동을 했을 것"이라며 특검을 요구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SBS라디오에서 "문재인 대표가 현직들은 직을 내려놓으라면서 특검을 검토한다고 했는데, 적절한 대응"이라고 했고, 문병호 의원도 성명에서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이 같은 강공 기류 중에도 야권 인사들이 연루됐을지 모른다는 우려도 번져, 새정치연합은 지뢰밭을 걷듯 대응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문 대표의 핵심측근인 노영민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 정치권에서는 '리스트'에 야권인사도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흘러나오고 있다는 지적에 "저희들은 전혀 (리스트에) 없다"고 선을 그었다.

진성준 전략기획위원장은 C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수사를 제대로 못하면 검찰총장 탄핵도 각오해야 할 것"이라며 "야당 인사가 관련됐다면 마땅히 처벌을 받아야 한다.

회피할 생각은 없다"고 선제대응했다.

성 전 회장이 노무현 정부 당시 두 번 특별사면을 받은 사실로 인해 야권도 수사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돌자 새정치연합은 대응논리 마련에 고민하고 있다.

특히 진보야당을 기치로 내건 '국민모임'에서 성 전 회장의 사면을 문 대표가 주도했다며, 수사 대상에 문 대표가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자 새정치연합은 긴장하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그러나 "사면은 정치자금과는 관계가 없었다"며 "논할 가치도 없는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당 '친박게이트 대책위' 전병헌 위원장은 KBS 라디오에 출연, "한마디로 야권은 자유롭다"고 이번 사태와 거리를 뒀다.

재보선 국면에서 지나친 공세가 여권 지지층 결집이나 역풍을 가져오리라는 우려도 여전해, 진성준 위원장은 "선거의 유불리와 관련해 논할 사안은 아니다"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다.

박 전 원내대표도 "대선자금 수사로 갈 수 있고 재보선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면서도 "정치적으로 활용한다, 아니다의 문제는 조심스럽게 접근하려 한다"고 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설훈 위원장도 YTN 라디오에서 "초원복집 사건때 보수진영을 흔들어 역효과가 있었다"며 신중론을 폈다.

다만 전병헌 위원장은 회의에서 "정권을 통째로 집어삼킬 위력이 있는 사건이라 신중한 것일 뿐"이라며 제 발이 저려서 소극적으로 대응한다는 식으로 비쳐지는 것을 경계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