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12일 신년 기자회견…경제활성화·남북관계 구상 밝힐 듯
박근혜 대통령(얼굴)은 오는 12일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내외신 기자회견을 연다고 청와대가 7일 발표했다. 취임 후 기자회견은 작년 초에 이어 두 번째다.

회견에 앞서 박 대통령은 담화문 형태로 집권 3년차 국정 운영 방향과 추진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경제 살리기’를 올해 국정 최우선 목표로 제시한 만큼 이날 담화 및 회견은 주로 경제 활성화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올해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따라 예산이 편성돼 집행되는 첫해로 경제를 어떻게 활성화하고 도약시킬지에 대한 대책과 국정 운영 방안, 남북관계 등의 구상을 밝힌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노동 공공 금융 교육 등 4대 분야 구조개혁을 통해 경제 체질을 개선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재정을 조기 집행하는 등 확장적 재정정책을 펴겠다는 내용이 담길 것”이라며 “특히 기업 활동의 발목을 잡는 규제를 혁파하겠다는 의지도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북 문제에 대해선 지난해 회견에서 언급한 ‘통일대박론’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적극적인 대화 의지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비선 실세 국정 개입 의혹’이 담긴 청와대 문건 유출 파문 이후 제기되는 국정쇄신책도 언급이 있을 예정이다.

하지만 전날 청와대가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한 논평에서 “(문건이 허위로 드러난 만큼) 이제는 경제 도약을 위해 매진했으면 한다”고 입장을 정리한 만큼 그동안 예상됐던 연초 내각 및 청와대 참모진의 인적 개편은 당분간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박 대통령은 연두 회견에 이어 13일부터는 기획재정부를 시작으로 정부 부처의 올해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청와대는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한 대국민 이해와 소통을 넓히기 위해 조만간 언론사 편집국장단 및 논설실장, 부장단 등과도 순차적인 간담회를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종태 기자 jtch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