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공무원연금 빅딜설 '솔솔'…예산·법안도 대상될 듯

새정치민주연합이 역점 추진하는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사업) 비리' 국정조사를 둘러싸고 각종 빅딜설이 난무하고 있다.

정부·여당이 요구하는 공무원연금 개혁 연내 처리나 내년도 예산안의 기한 내 처리에 협조하는 대가로 국조를 관철하는 '주고받기'식의 타협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여야 모두 "빅딜은 없다"는 게 공식 입장이지만, 조만간 쟁점 법안들도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을 예정이어서 어떤 식으로든 딜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에 조금씩 힘이 실리고 있다.

당 고위 관계자는 20일 "새누리당 원내지도부는 4대강과 자원외교 의혹에 관한 국조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지만, 친이(친이명박)계의 반발을 무마하려면 공무원연금 개혁 카드라도 야당이 받아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 법정 시한인 12월2일까지 예산안을 처리하느냐 여부에 대해서도 여야의 입장이 미묘하게 달라 국조, 공무원연금, 예산안 등 3가지 문제가 서로 복잡하게 얽힌 형국이다.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자원외교는 비리의 문제이고, 공무원연금은 전혀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에 빅딜은 있을 수 없다"면서도 "그런 여러가지 문제들을 포함해서 서로 간에 주고받은 협상이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아직 예산안 처리시한이 열흘 이상 남았기 때문에 당장 급하게 타협하기보다는 국조 관철을 향한 강공 드라이브를 이어가려는 양상이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사자방은 국민 대부분의 검토가 이미 끝났는데 새누리당이 그걸 또 검토하겠다니 도저히 참을 수 없었다.

그래서 지난 18일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이 결렬된 것"이라면서 "새누리당이 질질 끌면 사자방 비리 의혹의 공범이나 비호세력이라고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MB정부 해외자원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원회' 노영민 위원장도 의총에서 "진상조사위는 정부·여당이 국조를 수용할 때까지 매주 평균 2∼3건씩 새로운 사실을 밝혀내 이슈를 관리할 것"이라고 엄포를 놨다.

아울러 이달 말까지 각 상임위별 법안심사소위를 거쳐 정기국회 내 처리할 법안들의 윤곽이 드러나면 여야가 각자 추진하는 쟁점법안들까지 빅딜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새누리당이 처리 협조를 요구하는 각종 경제활성화법을 끌어들여 여야 협상의 판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새정치연합이 예산안 처리를 정기국회 회기인 12월9일까지 미룰 수 있음을 시사한 것도 쟁점법안들을 포함한 '패키지딜'의 가능성에 무게를 싣는다.

우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이번에 우리가 건설적 대안을 내자고 해서 민생과 안전 관련 법안 등 입법과제 214개를 선정했다"며 "새누리당이 제안한 30개 경제활성화 법안과 160개 기타법안도 검토를 다 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박경준 기자 firstcirc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