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새누리당,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주례회동을 하고 국회 인사청문제도 개선론 등 현안을 논의했으나 접점을 찾는 데는 실패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제도를 10년 정도 운영하는 과정에서 미흡한 부분을 보완하고 장점을 발전시켜 가는 것을 큰 틀에서 고민해야 한다"면서 "인사청문제도는 21세기 문명국가에서 보편적인 제도는 사실 아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나 어차피 제도를 도입한 이상 좋은 취지를 살려가자는 입장이고 특정 정당에 유리하게끔 한다는 생각은 없다"면서 "청와대 인사시스템도 보완하고 국회도 현재 청문 제도를 보완하는 게 어떨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영선 원내대표는 그러나 "장기적 과제를 손보자는 데 동의한다"면서도 "청문회가 이렇게 된 원인제공에 있어서 새정치연합 입장에서는 동의하기 힘든 데가 있다"고 새누리당 요청을 사실상 반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참여정부 시절 넘겨받은 질문지 200개만 제대로 검증했다면 국회에서 더 할 게 없다고 말씀드렸고, 대통령께서 보완하겠다고 하셨다"면서 "1년반이 지났는데 아직도 잘 안되는 것 같다"면서 청와대 검증 문제를 거론했다.

이어진 비공개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들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포함해 세월호 특별법과 일명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 및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제정안)' 등 세월호 관련법을 조속히 처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다만 현재 농해수위에 계류중인 세월호특별법의 경우 새정치연합이 별도의 특위를 만들어 다뤄야 한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양측 수석부대표가 이에 대한 논의를 하기로 했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이날 저녁 여의도에서 첫 만찬을 함께하며 하반기 국회 현안을 추가 논의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