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중순까지 창준위 결성…발기인 '규모'보다 '속도감'에 무게

3월 신당 창당을 목표로 2월 중순 창당준비위 발족을 선언한 무소속 안철수 의원측이 26일 '수평·개방형 정당'을 자신들이 지향할 모델로 제시했다.

중앙당-시·도당간에 수평형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민의 당원 참여를 극대화하는 저비용 고효율의 '열린 정당'을 만들어 정당 구조와 체질이 기존 정당의 수직적·동원형 체제와 차별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안 의원측 창당 준비기구인 '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의 윤여준 의장은 이날 부산 지역 설명회에서 신당 모델에 대해 "조만간 결정할 것"이라면서 "고비용 저효율 구조인 기존 정당과 달리 저비용고효율 구조로 조직을 만들 생각"이라고 밝혔다.

윤 의장은 중앙당과 시도당이 수평적 관계를 갖는 조직을 만들고 중앙당의 의사결정 구조와 관련, 구성원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SNS 등 온·오프라인 결합형 조직을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윤 의장은 "온라인쪽에 더 비중을 두는 방식으로 운영할까 생각중"이라고 말했다.

안 의원측은 당원 모집에 있어선 '건강한 시민'과 '개방성'을 키워드로 내세웠다.

김성식 새정추 공동위원장은 "'안철수 현상'으로 지지를 드러낸 건강한 시민들을 얼마나 많이 당원으로 모시느냐가 관건"이라며 "비리 전력자 등을 제외하고는 자격 제한이 없다.

모든 분에게 개방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당원 가입 단계에서부터 대리 등록 및 당비 대납이 없도록 걸러내 '동원정당'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게 안 의원측 구상이다.

김 위원장은 "(지방선거의) 예비후보자들도 자신이 아는 사람 몇 명을 당원으로 넣는다는 식의 옛날식 발상을 버려야 한다"고 못박았다.

안 의원측은 일단 법적 발기인 수(중앙당 200명 이상)를 채우는대로 창준위 결성을 중앙선관위에 신고, 본격적 창당 채비를 서두른다는 계획이다.

하루빨리 법적 지위를 부여받아야 시·도당 창당 및 당원 모집 등 전국적 조직화가 가능해져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재 수혈 및 세확장 작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어서다.

안 의원측은 시·도당 창당 준비단계에서부터 지역별 전문가 등으로 이뤄진 정책본부를 설치, 지역별 정책비전을 발굴하는데도 힘을 쏟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새 정당은 그 자체가 정책제안운동 본부 기능도 가져가야 한다"고 했다.

지방선거 공천 기준과 관련, 안 의원은 청년·여성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선거에만 일회용으로 청년들을 활용하는 게 아니라 청년들이 실체 정책 등에 목소리를 내도록 사다리를 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좋은 분이라면 5고, 10고 초려해서 모실 것"이라며 "정치권에 몸담고 있었어도 그 안에서 변화와 개혁을 위해 노력한 분이라면 하자 있다고 생각 안한다"고 말했다.

윤 의장은 "기초선거에서도 가능한 한 전 지역에 후보를 내겠다"며 광역단체장 뿐 아니라 기초선거에서도 전면적 참여방침을 밝혔다.

그러나 '건강한 시민'으로 대변되는 질적 부분과 개방성이라는 양적 부분이 충돌할 수 있다는 게 딜레마여서 얼마나 잘 될지 현재로선 장담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부산연합뉴스) 송수경 송진원 기자 hanksong@yna.co.krs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