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2주기인 17일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평양체육관에서 중앙추모대회를 개최했다.

장성택의 숙청으로 관심이 쏠렸던 그의 부인이자 김 제1위원장의 고모인 김경희 당 비서는 참석하지 않았다. 또 김 제1위원장의 부인인 리설주는 작년 중앙추모대회에 이어 올해도 불참했다.

조선중앙TV 등 북한 매체들은 이날 오전 11시께부터 추모대회를 실황 중계했다. 주석단에는 김 제1위원장을 비롯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 등이 모습을 보였다. 특히 최 총정치국장은 작년 추모대회와는 달리 김 제1위원장 바로 옆에 앉아 높아진 위상을 과시했다.

최 총정치국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리영길 군 총참모장과 장정남 인민무력부장도 주석단에 앉았다. 장성택 처형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조연준 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과 김원홍 국가안전보위부장도 주석단에 모습을 보였다.

주석단에는 '장성택 라인'으로 알려진 로두철 내각 부총리, 김양건 당 비서, 문경덕 평양시 당 책임비서 등도 나타나 건재함을 과시했다. 김기남, 최태복, 박도춘, 김영일, 김평해 당 비서, 강석주 내각 부총
리, 최부일 인민보안부장,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오극렬 국방위 부위원장 등이 주석단에 앉았다.

이날 추모대회는 김기남 비서의 사회로 진행됐다. 김영남 상임위원장의 추모사에 이어 최룡해 총정치국장이 결의 연설을 통해 김 제1위원장에 대한 충성을 다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