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택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실각 사실이 알려지면서 과거 북한 최고 권력자들의 숙청 사례도 주목받고 있다.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이 자신의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1인 지배체제’ 구축을 위해 활용했던 ‘숙청 통치’ 카드를 쓰기 시작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할아버지 김일성 주석은 6·25전쟁 이후 남로당계인 박헌영을 제거하면서 본격적인 반대파 숙청을 시작했다. 1950년대 후반에는 연안파와 소련파가, 1960년대 후반에는 갑산파가 숙청 대상이 됐다.

아버지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김 주석이 사망하자마자 숙청 작업을 진행했다. 김 위원장은 1997년부터 2000년까지 ‘심화조 사건’이라 불리는 대규모 숙청을 단행한다. 이 사건은 인민보안부(당시 명칭은 사회안정성) 내부에 조직된 ‘심화조’가 서관희 당시 농업담당 당비서에게 간첩 혐의를 씌워 숙청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수천명에 달하는 당 간부가 숙청됐고, 그 가족 2만여명이 정치범 수용소로 보내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후 심화조에 대한 주민 여론이 나빠지자 이 사건에 관여했던 6000여명을 다시 숙청했다. 아이러니컬한 대목은 심화조 사건을 주도한 인사 중 한 명이 장 부위원장이라는 점이다. 김 위원장은 앞서 1974년 김 주석으로부터 후계자로 지목되자 계모 김성애와 이복동생 김평일, 삼촌 김영주 등을 축출하기도 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