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국정원 댓글의혹 사건 국정조사특위의 정상적 활동이 어려워지자 장외투쟁의 길로 접어들 태세다.

여야의 증인채택 협상이 시한으로 못박은 31일까지 타결되지 않으면 '국정원·NLL정국'의 대응력 부재로 당 안팎의 비판을 받아온 당 지도부의 선택지는 결국 장외투쟁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 의원총회에서도 장외투쟁에 관한 강경 발언이 쏟아졌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의 증인 출석이 담보되지 않는 한 장외투쟁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김한길 대표는 "국정조사를 통한 진실규명을 위해 많은 것을 인내해왔고 참을 만큼 참았다"면서 "새누리당과 청와대, 국정원의 근본적 태도 변화가 없다면 민주당은 지금과는 다른 차원의 결단과 선택이 있어야 하는 게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국조특위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새누리당은 원 전 원장과 김 전 청장이 청문회에 출석해 뭔가 돌발폭로를 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해 하는 모습"이라며 "이들에 대한 증인출석 확약 없이 청문회에 들어가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누리당은 오늘을 끝으로 국정조사를 끝낼 것인지, 청문회를 연기해서라도 제대로 할 것인지, 국정조사 자체를 연장할 것인지 선택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을 거리로 몰아내지 말기를 바란다"고 압박했다.

민주당은 전날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실종과 관련 특검법안을 발의한 데 이어 이날 특검이 담보되지 않는 한 검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압박 강도를 높였다.

이런 가운데 당내에서는 지도부에 강경 대응을 요구하는 압박과 더불어 비판도 이어졌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여권은) 처음부터 국정조사를 하지 않으려는 기만술을 쓰는데 민주당은 닭 쫓던 개 지붕 쳐다보듯이 기다리고 있다"면서 "이런 와중에 새누리당의 대표회담 제의에 솔깃한 것도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새누리당이 독선적으로 우리에게 명분도 주지 않고 실리나 명분을 다 가져가면 야당이 최종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겠는가"라며 강경 대응을 주문했다.

우상호 의원은 의총에서 "국정조사가 지지부진한데 왜 이리 순둥이처럼 대응하느냐고 울분을 토하는 당원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장외투쟁의 실효성에 회의적 시선을 보내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민주당이 과연 장외투쟁을 할 수 있는 동력이 있는냐"며 "그나마 국회에서 국정조사가 열려 있으니 사람들이 국정원 문제에 관심을 갖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