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활동 둘러싼 논란 속 전격 사퇴 선언

미국 국적자로 '아메리칸 드림'을 이룬 벤처기업인 출신으로 관심을 모은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가 지명 보름만인 4일 결국 사퇴를 선언했다.

지난달 17일 '공룡부처'로 불리는 미래부의 장관으로 내정된 그에 대한 평가는 우호적이었다.

당시 방송통신계에서는 김 내정자가 ICT(정보통신기술) 분야 실무경험이 풍부하고 벤처기업가 출신으로서 창의와 실용, 기술-산업 연계 정신을 상징한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했다.

과학기술계도 "연구개발(R&D) 결과를 산업에 접목해 성과를 낼 수 있는 적임자"라고 했다.

그 자신도 내정 발표 당일 저녁 보도자료를 내고 "미래창조과학부가 과학기술과 ICT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국가 경제가 지속 성장해 나가는 데 중추적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며 의욕을 보였다.

그러나 김 내정자는 미국 중앙정보국(CIA) 비상근 자문위원으로 재직한 전력 등이 드러나면서 논란을 빚기도 했다.

그는 최근 미국 국적을 포기하는 조건으로 장관을 맡았다면서 시민권 포기 의사를 거듭 밝혔지만 실제 시민권 포기 절차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한국 국적을 얻는 과정에서도 법무부에 국적취득 신청을 낸 지 6일만에 국적을 취득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특혜 시비가 일기도 했다.

이어 김 내정자가 과거 미국 해군이 발행하는 잡지에 기고한 글에서 "완전한 미국인이 됐다"고 한 사실과 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을 "닳아버린 국가"라고 언급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김 내정자는 "한국을 '닳아버린 국가'라고 말한 적이 없다"며 "한국에서 태어났다는 사실을 늘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김 내정자가 미국 시민권 포기 의사를 밝히더라도 미국이 허가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려면 국적포기세를 내야 한다는 부담 등 그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됐다.

민주당 우원식 의원 측은 배우자·장인·처남 등의 명의로 된 강남의 상가 빌딩 소유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야당은 3·1절이 낀 연휴를 마치고 인사청문회 재개를 선언하면서 김 내정자에 대한 논란과 의혹을 철저한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검증 칼날'이 그 앞에 기다리고 있던 셈이었다.

김 내정자는 사퇴 기자회견을 한 자리에서 "미래창조과학부 관련 정부조직 개편안을 둘러싼 여러 혼란상을 보면서 조국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려던 저의 꿈도 산산조각이 났다"고 사퇴 이유로 정치권을 지목했다.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com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