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하루 앞둔 24일 "'박근혜 정부'는 '이명박 정부'의 잘못을 반면교사로 삼아 같은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상일 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새 정부에 "이명박 정부가 잘한 것은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잘못한 것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과감하게 쇄신하고 개혁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대변인은 이 대통령이 세계 무대에서 한국 경제가 발돋움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지만 사회 양극화는 더욱 심해졌다고 평했다.

현 정부의 '공'으로는 글로벌 경제위기 성공적 관리, 2010년 G20 정상회의와 2012년 핵 안보정상회의 개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인천 송도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유치, 아랍에미리트 원전 수주, 나로호 발사 성공 등을 꼽았다.

반면 대기업·중소기업 동반성장은 국민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골목상권 침해, 부당하도급 문제 등이 해결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고소영'으로 상징되는 인사 문제나 임기말 부정부패로 형을 살고 있는 측근을 특별사면한 것 역시 '과'로 지목됐다.

이 대변인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헌신하는 일에 모범을 보여달라"며 "국민의 사랑을 받는 전직 대통령의 모델을 보여달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