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는 사회안전 분야 토론에서 불법 선거운동 문제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박 후보는 민주당이 국가정보원 선거 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여직원의 인권을 침해한 게 아니냐고 공격했고, 문 후보는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불법 선거운동 의혹과 관련해 새누리당을 고발한 사실을 집중 거론했다.

박 후보는 “(민주당이) 2박3일 동안 여직원을 밖으로 나오지도 못하게 하고, 부모님을 못 만나게 하고, 물도 안 주고, 밥도 못 먹게 하고 인권을 유린했다”며 “이것이야말로 절차적 민주주의가 실종된 사건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는 또 “문 후보는 이 사태와 관련해 한마디 사과도 없었다”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문 후보는 “박 후보는 왜 피의자인 국정원 여직원을 변호하려 하느냐”며 “지금 발언은 수사에 개입하는 발언”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 직원은 처음에 국정원 직원이라는 사실을 부정했고 그 다음에는 문을 열지 않고 농성했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박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 소속된 분이 새누리당이 운영한 사무실에서 불법 선거운동을 했는데 왜 인정도 사과도 안 하느냐”며 “선관위가 검찰에 고발한 불법 선거사무실을 인정하느냐”고 몰아붙였다. 박 후보는 “지금 수사하고 있는 사안”이라면서도 “당 주변에서 그런 이야기가 나왔다는 것에 대해서는 유감스럽고, 당에서도 적극적으로 수사에 협조할 것”이라고 답했다.

노후 원전 처리 문제에 대해 문 후보는 “사고가 나면 엄청난 재앙”이라며 가동 중단을 요구했다. 반면 박 후보는 “한 번 테스트해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하면 중지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