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 경축사 가다듬을듯..남은 임기 국정 구상도

이명박 대통령이 29일부터 사실상 여름휴가에 들어갔다.

공식 휴가기간은 30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닷새간이지만 휴일을 이용해 일찌감치 국내 모처의 휴가지로 떠난 것으로 알려졌다.

부인 김윤옥 여사를 비롯한 가족들과 어청수 경호처장, 제1부속실 직원 등 일부 수행원이 이 대통령의 휴가에 동행했다.

이번에는 이 대통령이 여느 때와 달리 기발한 장소에서 휴가를 보낼 것이라는 말도 나오지만, 원래 대통령의 휴가 장소는 경호 보안상 극비 사항이어서 소수의 주요 측근을 빼고는 알 수가 없게 돼있다.

이 대통령은 재임중 마지막인 이번 여름휴가 기간 남은 임기 6개월을 어떻게 마무리할지에 대한 구상에 몰두할 계획이라고 한다.

임기 후반기 여러가지 악재로 지친 심신을 모처럼의 휴식으로 재충전하면서 하반기 국정운영 구상을 담은 8·15 광복절 경축사를 가다듬는 작업에도 주력할 것이라는 게 참모들의 전언이다.

이 대통령은 이전에도 여름휴가 기간을 이용해 개각 명단과 8·15 경축사 구상을 마무리하는 등 중요한 결정에 휴가를 활용해왔다.

또 평소 만나기 어려운 주요 인사들을 휴가지로 초청해 조언을 듣기도 했었다.

지난 24일 친형 이상득 전 의원과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의 비리 혐의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한 이 대통령은 휴가를 앞둔 27일엔 국무위원들을 소집해 현안점검회의를 열고 "새로운 마음으로 일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기도 했다.

이처럼 모든 것을 털고 국정에 전념하겠다는 뜻을 확고히 한 만큼 경축사에는 우선 주요 국정과제를 차질없이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구체적으로 담길 것이라는 게 참모들의 설명이다.

무엇보다 유럽발 재정위기에 따른 내수부진과 경제침체를 타개하기 위한 각계각층의 합심 노력을 주문하는 내용이 경축사의 바탕을 이룰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현안점검회의에서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상당히 힘을 합쳐야 한다"며 ▲금융기관의 기업 및 서민 대출 활성화 ▲기업의 국내 투자 확충 ▲정부의 수출 지원 등을 주문한 바 있다.

대북ㆍ대일 정책, 교육ㆍ복지 문제, 정치개혁 등과 관련해서는 크게 새롭게 내세울만한 내용은 검토되지 않고 있다고 참모들은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임기 후반기인 만큼 새로운 이슈나 과제를 던지기보다는 국정과제를 잘 마무리하도록 각계각층이 협조해주고 대한민국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국민이 힘을 합치자는 메시지에 무게가 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