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가 두 달밖에 안 남았는데 아직 명함도 못 만들고 있어요.”(새누리당 서울지역의 한 예비후보)

4·11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 후보들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시장이나 역세권 등 인구 밀집지역에서 이미 명함을 돌리는 등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할 때지만 선거운동에 사용할 명함과 전단지 등도 만들지 못하고 있어서다. 바뀐 당명을 놓고 논란이 이어지는 데다 로고나 당 색깔 등이 아직까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한 예비후보는 “당명 개정 때 로고나 색도 함께 바뀌길 기다렸는데, 현재로선 당명만 바뀌었다”며 “이렇게 되면 당명과 당 색깔 로고 등으로 채워지는 선거용 명함을 만들기 어렵다”고 5일 말했다.

이어 “명함은 후보자 약력으로 때운다 해도 당 색깔이 결정돼야 그에 맞춰 선거운동 때 걸칠 잠바나 어깨띠 등도 결정되는데 아직 주문도 못 넣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정으로 아예 예비후보로 등록하지 않고 눈치만 보는 출마 예상자들이 적지 않다. 민주통합당이나 통합진보당 등 야권 출마자들은 잇따라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선거운동에 들어갔지만, 새누리당 후보들은 당이 어떻게 될지 몰라 사태 추이를 지켜보는 상황이다.

실제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까지 서울에서 예비후보로 등록한 후보자는 민주통합당이 175명인 반면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의 후보는 95명으로 절반 수준이다. 경기도도 민주통합당(165명)이 새누리당(141명)보다 많다.

영남지역에서 출마를 고려하고 있는 새누리당 소속 한 비례대표 의원은 “당내 반발로 당명 개정도 최종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며 “당명도 확정되지 않은 마당에 야당처럼 선거운동에 나서기는 힘든 처지”라고 푸념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