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원회 원유철(한나라당) 위원장은 20일 천안함 침몰사태와 관련, "이번 임시국회 내에 대북규탄결의안을 반드시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날 성명을 내고 "미국과 유럽의회 등 국제사회는 합조단 조사결과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대북규탄결의안을 의결했고, 비동맹권의 맹주인 인도를 비롯한 25개국과 국제기구도 북한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원 위원장은 "북한 소행으로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회는 여야간 이견으로 결의안조차 채택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안보에는 여야가 없는데 오늘의 상황은 `여야 앞에 안보도 없다'는 새 유행어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400여년 전 임진왜란 전야에 국가안보는 아랑곳없이 반대를 위한 반대로 날밤을 새우던 조선시대 위정자들의 모습을 방불케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임시국회가 끝나기 전에 북한의 야만적 도발행위를 규탄하고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 약속을 촉구하는 한편 국제사회에 지지와 공조를 호소하는 대북결의안을 채택할 수 있도록 초당적으로 힘으로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방위에서는 천안함 피폭에 따른 대북규탄결의안 채택과 관련, `대북 결의안을 추진해야 한다'는 한나라당의 입장과 `천안함 사건 국정조사 뒤 논의하자'는 민주당 의견이 첨예하게 맞서 진통을 겪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