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광케이블 연결완료

동.서해지구 남북관리구역을 연결하는 군 통신선이 현대화되어 다음 주 개통된다고 국방부가 22일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오늘 오전 10시부터 동.서해지구에서 동시에 광케이블 선로 연결 작업을 하고 있다"며 "오늘 중으로 연결이 끝나고 24~25일 시험통화를 한 뒤 다음 주에는 정식 개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해지구 통신선은 남측 군상황실과 북측 군상황실 6km 구간을, 동해지구 통신선은 12km 구간을 각각 연결한다.

동.서해지구 통신선은 동케이블로 연결되어 선로가 낡아 교신에 지장이 있었다.

이와 관련, 남측은 지난 10월 말 북측의 통신선로 개선공사를 위한 광케이블 등 관련 기자재(총액 9억5천만원)를 북측에 전달했으며 양측은 이달 1일부터 공사를 시작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현대화된 군 통신선이 내주에 정식 개통되면 평시 또는 유사시 신속한 정보교환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군 통신선은 남북간 육로통행과 관련, 정전협정에 따라 양측 군 당국끼리 출.입경자 명단을 상호 통보하고 승인하는 절차에 사용된다.

남북은 군 통신선 노후화로 경의선.동해선 도로를 통한 남북간 출입 업무에 지장이 있자 2007년 말 남측이 북에 각종 장비 등을 제공함으로써 군 통신선을 현대화하는데 대강의 합의를 봤지만 현 정부 출범 후 남북관계 악화로 합의 이행이 미뤄졌다.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three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