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금융허브를 만들겠다며 구성한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에 당연직 위원인 정부 부처 차관들이 한 번도 출석하지 않아 논란이 되고 있다. 올 1월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서울 여의도와 부산 문현지구에 대한 세부 개발계획도 지정된 지 1년 만에 검증이 끝나는 등 추진계획도 지연되고 있다.

제6차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가 21일 서울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열렸지만 정부 위원 6명 중에선 주최자인 진동수 금융위원장만 참석했을 뿐 다른 5개 부처 차관은 오지 않았다. 추진위원회가 2008년 4월 출범한 뒤 여섯 차례 열렸지만,세 차례는 서면으로 대체됐고 실제 열린 세 차례 회의엔 차관들이 전혀 참석하지 않은 것이다. 추진위는 정부위원 6명,민간위원 10명,유관기관 위원 9명 등 25명으로 구성돼 있다.

유영학 보건복지가족부 차관,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차관,임채민 지식경제부 차관은 청와대 업무보고를 이유로 불참했으며 권도엽 국토해양부 차관과 허경욱 기획재정부 차관은 차관보 등을 대참시켰다. 권 차관 측은 국회 조찬간담회 참석을 이유로, 허 차관은 내부 일정을 이유로 각각 불참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차관 다섯 분 가운데 세 분이 이날 업무보고가 겹쳐 대참마저 불가능했다"며 "연말이어서 일정을 조정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민간위원 10명 중에선 민상기 서울대 교수와 정계성 김&장 변호사 등 5명만이 참석했다. 이에 따라 17명의 참석자(대참자 3명 포함) 중 절반이 넘는 9명이 신동규 은행연합회장,김동수 수출입은행장,이상용 손해보험협회장 등 금융 유관단체 기관장이었다.

이날 회의에선 여의도와 부산 문현이 낸 세부개발 계획을 수용,각각 종합금융중심지와 공공기관 이전을 기반으로 한 특화 금융중심지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또 여의도를 중심으로 서울 도심,용산,강남,고양 등 인접지역을 연계하고 부산 문현지구는 북항과 연계해 광역개발하는 방안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의뢰해 검토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금융업계 관계자는 "금융중심지 사업은 정부 출범 직후부터 핵심과제로 추진돼 왔는데 2년이 지났는 데도 아직 개발 계획이 확정되지 않을 정도로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금융위가 신학용 의원실(민주당)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9월부터 지난 9월까지 1년간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여의도와 부산 문현지구에 신규 입주한 해외 금융사는 중국의 신은만국증권이 유일했다.

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