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건 전 총리(사진)가 21일 대통령 소속 사회통합위원장에 임명됐다. 사회통합위원회는 계층 이념 지역 세대 간 갈등을 해소하자는 차원에서 구성돼 23일 공식 출범한다.

고 전 총리를 발탁한 데 대해 청와대는 "서울시장과 총리 등 요직을 거치며 오랜 기간 경륜을 쌓았고 통합적 이미지,중도실용의 철학,도덕성과 투명성 등 역량과 인품을 두루 갖췄다는 점에서 일찍부터 적임자로 거론돼 왔다"고 밝혔다. 고 전 총리는 처음엔 고사했으나 청와대 측의 거듭된 설득에 위원장직을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위에는 관계 부처 장관 등 당연직 위원 16명을 제외한 민간위원 32명 가운데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활동했던 인사가 다수 포함됐다.

고 전 총리는 참여정부 초대 총리를 지냈고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박재규 전 통일부 장관,김희상 전 비상기획위원장,라종일 전 주일대사,문정인 전 동북아시대위원장,이영탁 전 국무조정실장,이원덕 전 청와대 사회정책수석 등이 전 정권 인사들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들이 전 정부와 현 정부를 연결하며 이념 갈등 해소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설가 이문열 황석영씨와 소설가이자 경제평론가인 복거일씨 등도 함께한다. 출신 지역별로는 영남권이 10명으로 가장 많고 호남 9명,충청 6명,수도권 4명,강원 · 제주 2명 등으로 지역 안배에 신경을 썼다.

고 전 총리는 "정치적 중립을 철저히 지키면서 사회적 갈등을 예방하고 해소하는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데 정성을 쏟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회통합위는 산하에 계층 이념 지역 세대 등 4개 분과위를 두며 민간 전문가와 고위 공무원 등 총 120명이 참여하게 된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