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 중인 신종플루 관련 대북 지원이 꽉 막힌 남북관계에 새로운 모멘텀이 될 수도 있다는 기대가 제기되고 있다.

탈북자 468명 입국 등으로 남북대화의 중단기가 이어지던 2005년 4월에도 북한에서 발생한 조류독감이 남북대화를 되살리는 소재를 제공한 바 있다.

정부가 북에 조류독감 관련 협력의사를 전달하고, 북이 지원을 공식 요청해옴에 따라 남북간 실무접촉이 진행됐던 것이다.

이 접촉 이후 정부는 소독방제차량, 고압 분무소독기, 수동식 분무소독기 등 모두 7억2천만원 어치의 장비를 북에 제공했고, 이는 결과적으로 남북관계의 분위기 전환에 도움이 됐다는게 대체적인 평가였다.

따라서 이번에도 북한이 2005년 당시 처럼 남측의 지원의사를 수용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우선 최근 남북 해외공단 합동 시찰에 나서기로 한데서 보듯 북은 여전히 남북관계를 풀어나가려는 뜻이 있기에 수용할 것이라고 보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명박 대통령이 북한 신종플루 관련 지원을 지시한 다음 날인 9일 북한이 신종플루 발생 사실을 처음 공식 발표한 것도 우연의 일치일 수 있지만 지원을 받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만약 북한이 지원의사에 호응하고, 관련 실무접촉에 나올 경우 10월14일과 16일 각각 열린 임진강 수해방지 실무회담과 적십자 실무접촉 이후 중단된 남북대화가 실무급에서나마 재개될 수 있다.

반면 현재 세계보건기구(WHO)가 북한 내 신종플루 발생 실태를 조사중인 상황에서 북이 WHO 등 국제기구에 의지하면서 남측의 지원은 받지 않으려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일부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북한이 최근 현인택 통일부 장관에 대한 비난을 연일 하고있는 상황도 걸리는 대목이다.

결국 북한의 결정은 그들의 향후 대남 기조를 전망하는 풍향계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보즈워스 방북을 계기로 드러날 북미관계의 진전 전망에 맞춰 남북관계를 어떻게 풀어가려 할지를 점칠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다.

(서울연합뉴스) 조준형 기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