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보다 20여일 연기..여당 요구 수용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 발표 시기를 당초 예정했던 이달 중순보다 20여일 정도 늦은 다음달 10일께로 잠정 확정한 것으로 7일 전해졌다.

정부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충청 민심과 반대 여론 등을 고려할 때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한 만큼 내년 1월10일을 전후해 수정안을 확정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는 국회 예산안 처리와 실효성 있는 대안 마련 등을 위해 수정안 발표를 내년 1월 초로 늦춰달라는 한나라당의 요구를 청와대와 정부가 수용한 것이다.

전날 이명박 대통령도 오는 17~18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열리는 기후변화 정상회의 참석을 결정하면서 수정안 발표 시기의 연기를 시사한 바 있다.

당.정.청은 이처럼 다소 시간적 여유가 생긴 만큼 수정안 완성 때까지 대국민 접촉을 확대해 원안 수정에 우호적 여론을 최대한 조성할 계획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지방지와 민영방송 편집·보도국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하고 8일에는 한나라당 16개 시도당 위원장들과 만찬 회동을 갖는 등 세종시 수정을 위한 여론 확산에 직접 나섰다.

이 대통령은 수정안 확정 전에 충청 지역을 방문하는 일정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준 정무수석 등 청와대 참모들도 각 지역으로 내려가 여론주도층과 접촉하고 있으며, 정운찬 총리와 한나라당 지도부 역시 주요 거점 지역에서 `세종시 간담회'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정부는 또 세종시에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유치하고 연구·개발(R&D) 및 교육 거점으로 특화하는 동시에 기업도시의 성격을 갖도록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최적의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세종시 특혜 논란을 차단하기 위해 각 지방의 혁신도시와 기업도시가 기존 계획대로 완성될 수 있도록 하고 세종시에는 수도권과 외국에 있는 기업, 학교, 연구기관, 문화시설을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