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대안과 발전방안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다만 정부와 정치권은 지역 주민과 국민에 대한 이해와 설득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한다."

정운찬 국무총리와 외교안보ㆍ교육과학 분야 국민원로회의 위원들과의 2일 오찬간담회에서는 전날 정치ㆍ사회통합 분야 위원 간담회 때와 마찬가지로 세종시를 화두로 한 대화가 주를 이뤘다고 최병환 총리실 공보비서관이 전했다.

한 위원은 "세종시 자체가 정치적 이유로 전개된 한국 정치의 원죄이지만 정부와 정치권에서 국민을 잘 설득해서 풀어나가야 할 책무가 있다"고 말했고, 다른 위원은 "정부가 진정성을 갖고 설명하면 내년초 쯤에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의견이 바뀔 것"이라고 응원했다.

정부가 국민에게 대안을 설득하는 구체적인 방법으로 정 총리가 국민에게 직접 글을 써서 보내면 어떻겠느냐는 의견도 나왔다.

간담회에서는 또 지식인과 원로들이 세종시 수정의 필요성에 대해 더 많은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와 함께 세종시 유치 추진에 따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가 정치적 이슈로 휘말려 부작용을 낳지 않을까 우려하는 지적도 있었다.

또 다른 위원은 "지방이 자족기능을 갖고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행정부처 분할로는 안되며 중앙정부 권한의 이양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밖에 국회 인사청문회 제도와 관련해서 "제도적으로 청문회는 꼭 필요하지만 청문회 실제 진행 과정을 살펴보면 자격 있는 사람이 용기를 갖고 봉사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하는 역기능이 있다"고 우려하는 위원들도 있었다.

정 총리는 세종시 문제와 관련, "지금이라도 늦지 않으니 다시 한번 생각해서 충청과 대한민국에 좋은 안(案)을 만들려고 노력한다"며 "최종안을 아마 이달 말까지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간담회에는 노신영, 이홍구 전 총리, 박동진 전 외무장관, 백선엽 전 육군참모총장, 이상훈 전 국방장관, 김진현 전 과학기술처 장관, 정범모 전 한림대 총장, 홍일식 전 고려대 총장 등 15명의 원로들이 참석했다.

정 총리는 4일에는 남덕우, 박태준 전 총리와 박승 전 한국은행 총재,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 등 경제ㆍ문화체육 분야 원로들과 오찬간담회를 갖는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