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뉴스통신 "만반의 준비됐다"...방송사들 "할 말 없다"

헌법재판소가 29일 미디어법 권한쟁의 심판에서 권한침해를 인정하면서도 유효하다고 결정한 것에 대해 종합편성과 보도 채널 진출을 추진하는 신문 및 뉴스통신사는 적극적인 입장을 피력하는 반면 방송사들은 말을 아끼면서 향후 파장 등을 분석하는데 주력했다.

조선일보는 "이번 헌재의 결정에 따라 종합편성 사업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환영하며 `글로벌 방송 미디어'를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병현 조선일보 경영기획실 마케팅전략팀장은 "조선일보사는 그동안 신문과 뉴미디어 산업에서 쌓아온 콘텐츠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방송 매체를 구축할 수 있다"며 "특히 뉴미디어 분야에서 축적해온 노하우와 기술력을 디지털 방송 환경 속에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규모와 파급력 면에서 많은 자금을 비롯해 미디어 경영노하우, 인재, 사회적 기여 실적, 공정성과 중립성 등을 필요로 하는 종편 사업에 조선이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이번 헌재 결정을 계기로 국민의 사랑을 듬뿍 받는 품격 높은 방송이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유권하 방송본부 대변인은 "지난해 광우병 사태에서 보듯이 한국의 방송 뉴스는 편향된 정치이념화로 사회 통합보다는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며 "중앙일보-JMnet은 좌우 이념 대결의 스펙트럼이 아닌 자유 민주주의-시장경제라는 가치를 방송에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유 대변인은 "중앙일보를 중심으로 한 JMnet은 언제든지 종합편성이 가능한 라인업을 이미 갖춘 준비된 방송사업자"라며 "3개의 케이블 방송 등 23개의 매체 등의 콘텐츠 생산과 유통 모든 과정을 수직 계열화해 방송보도만 추가하면 언제든지 종합편성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매일경제도 "헌법재판소의 미디어 관련법 유효 결정이 나옴에 따라 종합편성 채널을 추가로 허용하는 정부의 정책이 실질적으로 추진되게 돼서 다행"이라고 환영했다.

류호길 종합편성 설립추진위원회 사무국장은 "우리는 종편 TV 설립을 위한 준비 작업을 착실하게 진행해왔기 때문에 정부의 사업자 선정을 위한 RFP(사업제안요청서)가 발표되면, 사업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매일경제는 지향하는 종합편성 채널의 방향성에 대해 `하나의 아시아'(One Asia)라고 규정했다.

류 국장은 "우리는 하나의 아시아를 방향으로 콘텐츠 수급과 글로벌 미디어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착실히 준비하고 있다"며 "국민들이 편안하게 즐겁게 볼 수 있는 풍부한 콘텐츠 수급계획과 국내외 파트너들과의 컨소시엄 구성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보도채널 진출을 선언한 연합뉴스는 "충실하게 준비해 보도채널 운영을 통해 국가기간통신사로서의 사명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희용 미디어전략팀장은 "헌재의 결정에 따라 방통위의 사업자 선정계획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방통위가 제시하는 추진 일정과 심사기준에 따라 충실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 팀장은 "연합뉴스는 세계화 추세와 디지털 멀티미디어 시대에 맞는 뉴스 콘텐츠 생산기반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며 "34개국 60명의 해외 특파원망과 130여명의 지역 취재망, 전 세계 동포 언론 네트워크, 6개국어 뉴스 서비스 체제 등의 역량을 영상뉴스 생산에도 투여함으로써 정보주권 강화와 국민의 알권리 확보, 정보격차 해소라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의 사명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합뉴스 방송은 TV는 물론이고 인터넷 포털, 모바일 등 다양한 윈도에 동시에 노출되는 `3스크린'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그동안 접해보지 못한 새로운 방송을 구현할 것"이라며 "VOD, 콘텐츠 판매 등을 통해 수익원을 다변화하는 한편 연합뉴스 콘텐츠를 다양한 매체에서 활용하도록 하는 `방송을 지원하는 방송'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통신사의 방송 진출에 대해 달갑지 않은 KBS, MBC, SBS 등 공중파 방송사들은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으며 취재 요청에도 최대한 말을 아꼈다.

한 방송사 관계자는 "이미 되돌리기 어려운 상황에서 법이 진행되는 방향에 따라야지 회사 입장에서 가타부타 말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또다른 방송사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헌재 결정에 따른 파장과 미디어법의 진행방향을 분석하고 있지만 외부로 밝힐 만한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창욱 기자 pc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