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정치권 안팎에서 일고 있는 외국어고 폐지 논란 등과 관련해 교육 당국의 뒤늦은 대응을 질타한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대통령이 지난 26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진동섭 교육과학문화수석의 교육현안 보고를 받은 뒤 `정치권 등에서 외고 문제 등이 이슈가 되고 있는데 정부는 왜 선제적인 대응을 하지 않느냐'는 취지로 지적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이런 문제가 나오면 정부가 선제적으로, 적극적으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청와대에서도 그렇게 (정부 당국을) 독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대통령은 "왜 항상 이런 일이 생기면 정부가 사안을 따라잡지 못하고 뒷북을 치고 있느냐"며 질책했다는 후문이다.

이 대통령은 다만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외고의 자율형사립고 전환' 주장 등에 언급, "그런 식으로 자꾸 하면 자사고도 없애자고 하는 것 아니냐"면서 이른바 `교육 포퓰리즘'에 대한 경계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핵심 참모는 "대통령이 외고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 적은 없고, 합리적인 방안을 강구해 혼란을 수습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만 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