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유족 대화채널 가동..진전 없어

정운찬 국무총리는 용산사태 문제와 관련해 "상황에 진전이 없는 현 시점에서 (유족을) 만나는 것은 부적절한 것 같다"면서 "시간을 두고 다음에 만나는 게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19일 전해졌다.

정 총리는 용산참사 사망자 분향소 방문 이후인 이달 중순 유가족의 총리 면담 요청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고 총리실 관계자가 전했다.

정 총리는 아울러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서울시가 협상을 재개해 타협이 되도록 최대한 노력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가 추석 당일 용산참사 사망자 분향소 방문해 약속한 정부와 유족간 `직접 대화' 채널은 이달 초부터 가동되고 있으나 사태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채 겉돌고 있다.

총리실 김효명 일반행정 정책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달 7일 총리실 행정정책과장을 용산사태 희생자 유족 전담자로 지정하고, 지금까지 두 차례에 걸쳐 전화 통화 방식으로 유족과 직접 접촉했으나 유족측이 사망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정부 사과, 사건 재수사 등 종전의 요구를 되풀이하고 있어 아직 상황의 진전은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이처럼 정부와 유족측은 일부 핵심쟁점을 둘러싸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계속하고 있으나 사망자 및 세입자 보상문제 논의는 다소 진척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총리실에 따르면 용산 4구역 재개발 조합은 사망자 5명의 유족에게 각각 보상금 3억원과 앞으로 짓는 상가의 분양권을 주기로 했으며, 보상을 거부한 세입자 23가구에는 기존보다 50% 많은 150%의 영업보상금을 지급키로 했다.

또한 한국교회봉사단이 희생자 5명에 대한 장례비 5억원을 제공하고, 삼성물산 등 시공사들은 세입자의 생계대책 지원을 위해 건설공사 현장의 `함바식당(현장식당)' 운영권 2개를 제공키로 했다.

김 정책관은 "유족 보상 내용에 대해 80-90% 정도 합의가 이뤄졌다"며 "다만 `용산범대위'에서 정부의 사과와 임시ㆍ임대상가 보장을 요구하고 있어 아직 합의가 완전히 이뤄지진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이 심심한 유감을 표명하고 한승수 전 총리도 두 번이나 유감을 나타냈으며 정운찬 총리는 취임하자마자 달려가서 자연인으로서의 애통함과 공직자로서의 책임을 통감한 바 있다"면서 "이러한 진정성을 유족들이 받아들여 주길 바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직접 대화 채널을 통해 유족 측과 대화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기자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