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6자회담 조건부 복귀' 발언에 대해 "다소 진전이 있지만 예전 태도와 별로 달라진 게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부는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회담에서 6자회담을 포함한 다자회담 진행 의사를 직접 밝힌 것은 변화의 조짐이 엿보이는 대목"이라며 "그러나 북 · 미 회담 상황을 전제로 한 것이어서 기존 입장과 크게 달라진 것은 아닌 만큼 두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참모는 "정부로선 의연하고 당당한 대북원칙을 유지하면서 북한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유명환 외교부 장관은 이날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편협) 행사에 참석,"북한이 6자회담에 대해 수차례 '이미 끝났다'고 말한 상황에서 다자회담에 나온다는 것 그 자체로는 환영할 만한 것"이라면서도 "그 진의는 관계국과 협의를 통해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6자회담에 조건부로 복귀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지만 일단 중국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통보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정부는 오는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 · 중 · 일 정상회담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원자바오 총리로부터 직접 북 · 중 회담 결과에 대해 설명을 들은 이후에나 구체적인 대응 방침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장성호/홍영식 기자 ja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