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회담에 `신중' 반응..한중일 회담 주목

청와대는 6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6자회담 조건부 복귀' 용의를 밝힌 것과 관련,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김 위원장이 직접 `6자회담 복귀' 등을 언급한 것은 어느정도 진전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으나 기존의 전술적 변화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뒤 차분하게 대응하려는 취지로 여겨진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김 위원장이 회담에서 6자회담을 포함한 다자회담 진행 의사를 직접 밝힌 것은 변화의 조짐이 엿보이는 대목"이라며 "그러나 북미회담 상황을 전제로 한 것이어서 기존 입장과 크게 달라진 것은 아닌 만큼 두고 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우리 정부는 당초부터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전격 선언할 것으로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다"면서 "다만 김 위원장이 직접 공항에 나가 원 총리를 영접하는 등 중국의 체면을 살리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여러 시나리오에 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오는 10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이 대통령이 원 총리로부터 직접 북중회담 결과에 대해 설명을 받게 될 것으로 본다"면서 "그 이후에 대응방침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핵심 참모도 "북한의 입장이 크게 달라졌다고 보기는 힘들다"면서 "따라서 우리 정부로서는 의연하고 당당한 대북원칙을 유지하면서 북한의 의도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조건부이긴 하지만 6자회담 복귀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긍정적으로 본다"면서 "6자회담이 재개되더라도 북핵 해결은 `산 넘어 산'인 만큼 신중하게 접근한다는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북한이 6자회담 복귀를 선언할 경우 대변인 공식논평을 통해 환영의 뜻을 밝힌다는 방침이었으나 `조건부 복귀' 의사를 밝힘에 따라 논평을 내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