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MB) 대통령은 22일 유엔 기후변화정상회의에 참석,개발도상국의 온실가스 감축에 관한 중재안을 제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호주 중국 등 26개국이 참여하는 유엔 기후변화정상회의 제1원탁회의의 공동의장으로서 회의를 주재하면서 개도국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행동(NAMA)을 유엔 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등록하도록 하는 'NAMA등록부(Registry)' 설립을 제안했다. 이는 개도국의 감축행동에 대해 법적 구속력을 두지 말자는 개도국의 입장과 법적 구속력을 부여하자는 선진국 간의 접점을 찾기 위한 중재안 성격이다.

이 대통령은 회의에서 "한국은 의무감축국이 아닌 나라로서는 처음으로 2020년까지 중기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기로 했고 이를 위해 현재 국내 여론수렴 작업을 거치고 있다"며 "올해 중 감축 목표를 확정할 계획인데 최종 확정되면 이를 국내적으로 구속력 있게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한국은 매년 GDP(국내총생산)의 2%를 녹색기술에 투자하겠다는 방침도 천명했다. 이 대통령은 "포스트(Post)-2012 기후체제는 개도국들이 스스로 실행하는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국제적으로 인정하고 격려하는 체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주최로 열린 기후변화 주요국 업무만찬에서 "온실가스 감축이 경제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녹색성장 전략을 통해 저탄소 기술개발에 과감히 투자하고 녹색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는다면 이 같은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온실가스 감축 협상과 관련,선진국들이 먼저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역사적 책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선진국은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한) 보유 기술을 후진국,개발도상국에 공여할 의무가 있고 개도국이 부담해야 할 비용도 감당할 자세가 돼 있어야 한다"며 "그래야 개도국,신흥국을 설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통령은 다만 "신흥국,개도국들도 기후변화 문제는 피해갈 수 없는 과제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욕=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