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인사검증 시스템 개선 문제와 관련,"차제에 근본적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19일 전했다.

청와대는 이에 따라 조만간 마무리하려던 인사검증 시스템 개편 작업을 몇 달 시간을 두고 검토키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여론에 떠밀려서 하는 대증요법보다는 근원적 처방이 필요하다는 이 대통령의 의중을 고려해 인사검증 시스템 개선을 중장기 과제로 신중하게 논의키로 했다"며 "직제나 대통령령을 바꿔야 하는 등 제도적으로 손볼 부분도 있어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인사검증 개선 작업은 적어도 두 달 이상 걸릴 것으로 보여 이달 말에서 내달 사이 순차적으로 예상되는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개편 과정에선 현재의 시스템을 보강하는 수준에서 적용될 전망이다.

근본적 해결책과 관련,여러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는 도덕성 확보를 위해 인사 대상자로부터 솔직한 자기 '고해성사'를 받아내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또 청와대가 직제나 대통령령을 바꿔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한 것을 감안하면 인사 검증 라인의 일원화가 점쳐진다. 후보자 추천 및 1차 검증을 담당하고 있는 인사비서관실이 재산 형성 등과 관련한 2차 정밀 검증을 맡고 있는 민정수석실의 공직기강팀을 흡수해 시너지효과를 내도록 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일각에선 인사수석실 신설 주장이 나오고 있지만 '작은 정부' 모토에 어긋난다는 점에서 부정적인 시각이 적지 않다. 외부 전문가를 참여시키는 것도 검토되고 있다. 내부 청문 과정을 만드는 아이디어도 떠오르고 있다. 후보군이 압축되면 본인의 동의를 얻어 명단을 며칠 전에 언론 등에 공개해 검증을 받도록 하는 '인사 사전예고제'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