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일 열린 제3차 개성공단 실무회담에서 토지임대료 문제가 해결되면 남한 기업들의 경영상 애로를 풀어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고 북한 조선중앙방송이 이날 전했다.

중앙방송은 북측이 요구한 토지임대료가 5억달러라는 데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채 회담에서 북측이 "토지임대료 문제가 해결되는 차제로 남측 기업들의 경영상 애로조건들을 풀어줄 용의를 다시금 표시했다"며 "성의에는 성의로, 아량에는 아량으로 화답할데 대해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는 북측이 지난 2차 회담에서 언급한 개성공단 통행제한 조치 해제가 토지임대료 인상을 전제로 한 것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중앙방송은 북측이 토지임대료 문제와 관련해 "우리(북측)안의 취지와 타당성에 대해 상세히 언급했다"며 "우리가 제시한 토지임대료의 기준이 남조선과 다른 나라 특구의 보편적 실례로 보나 개성공업지구의 특수성과 가치 그리고 그 전망으로 볼때 결코 높은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고 전했으나 북측이 제시한 구체적인 논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회담에서 북측은 국방부의 국방개혁기본계획과 현인택 통일부 장관의 '비핵.개방3000' 발언, 이전과 다른 대화추구 방침 등을 거론하면서 "남측은 민족의 지향과 기대에 역행하는 일들을 더 이상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앙방송은 남측의 입장과 관련, "개성공업지구 계약 개정과는 관계없는 문제들을 장황하게 늘어놓으면서 기본문제 토의를 회피했을뿐 아니라 얼토당토 않은 궤변에 매달리면서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받아들일수 없다고 생떼를 썼다"며 "심지어 개성공업지구에서 지금까지 특혜를 받은 것이 없다는 망발도 서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방송은 "우리측은 남측의 무례하고 불성실한 태도를 실무접촉을 파탄시키기 위한 고의적이며 계획적인 도발로 강하게 추궁하면서 이에 대해 엄중히 문제시 했다"며 "앞으로 실무접촉의 운명과 개성공업지구 사업의 전도는 전적으로 남측의 태도 여하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j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