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29일 "대운하 사업은 임기내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아침 KBS1라디오와 TBS 교통방송 등을 통해 방송된 18차 대국민 라디오·인터넷 연설을 통해 "대운하의 핵심은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것"이라며 "그러나 정부에서는 그걸 연결할 계획도 갖고 있지 않고,제 임기 내에는 추진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 대통령은 "우리나라 미래를 위해 대운하가 필요하다는 믿음에는 지금도 변화가 없다"면서도 "그러나 국론 분열의 위험 때문에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는 한 대운하 사업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발언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이 대운하 사업의 사전 작업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대통령이 직접 나서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이름만 바꿔 대운하 사업을 추진하려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며 "또 적지 않은 분들이 '20조 가까이 들여서 건설사들의 배만 불리는 것 아니냐'고 따져 물었을 때 '정부에 대한 불신의 벽이 너무 높구나'라는 생각에 정말 가슴이 답답했다"며 심경을 토로했다.

이 대통령은 "대운하의 핵심은 한강과 낙동강을 연결하는 것인데,정부는 (한강과 낙동강) 연결계획을 갖고 있지 않다"며 4대강 살리기 사업과 대운하가 연관성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그렇다고 21세기의 가장 중요한 자원인 강을 이대로 둘 수는 결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연간 홍수 피해 2조7000억원, 복구비 4조3000억원 등 수질 개선 비용 등 다른 비용을 다 빼더라도 매년 7조원이 넘는 돈이 땜질식으로 강에 투입되고 있다"며 "4대강 살리기 사업은 3년치 정부 예산으로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대운하가 필요하다는 제 믿음에는 지금도 변화가 없다"며 "그것은 정치하기 오래 전, 민간기업에 있을 때부터 생각해왔던 것이고 1996년 15대 국회 때 당시 정부에 대운하는 꼭 해야할 사업이라고 제안한 바 있다"고 말했다."그래서 (지난 대선 때) 중심공약으로 내세웠던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또 "(4대상 살리기 사업은)물도 풍부하게 확보하고 수질도 개선하고 생태 환경과 문화도 살리면서 국토의 젖줄인 강의 부가가치도 실제 투입되는 예산의 몇 십 배 이상 가치를 얻을 수 있다"며 "이 문제(대운하 사전단계 의혹)에 대해 더 이상 오해가 없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많은 시민들이 도대체 언제쯤 경제와 생활이 좀 나아지겠느냐고 묻는다"며 "사실 그것 때문에 제가 가슴이 아프고 또한 마음이 무겁다"며 라디오 연설을 시작했다.

그는 "지난주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와 IMF(국제통화기금)는 내년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OECD 국가들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며 "하지만 실제 회복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고 서민 생활이 나아지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하반기에는 경제를 제 궤도에 올리고 서민생활을 더욱 열심히 챙길 각오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또 "벌점 등으로 면허가 취소된 생계형 직업 운전자들에 대해서는 특별 사면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그러나 임기 중에 일어난 사회지도층의 권력형 부정과 불법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차례 밝힌대로 관용을 베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