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미디어법 처리를 위한 수순밟기에 들어가면서 민주당은 이를 저지하기 위한 총력전 태세를 다지고 있다.

민주당은 24일 국회에서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를 열어 당력을 총동원,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강행처리 시도를 막아내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또 한나라당이 "무조건 원안을 강행 통과시킬 의사는 전혀 없다"며 유화적 제스처를 보냈지만 신문과 재벌의 방송 소유 조항이 삭제돼야 협상에 응할 수 있다는 강경 입장으로 맞섰다.

국회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의 민주당측 위원들은 신문과 방송 겸영을 금지하는 현행법을 골자로 자체 보고서를 확정, 26일 제출키로 했다.

민주당은 한나라당이 오는 2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전체회의를 열어 미디어법 처리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지자 경계심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문방위 간사인 전병헌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방위 소집에 대한 간사협의 조차 없었다"며 "날치기를 시도하면 온 몸으로 막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문방위원들을 중심으로 한나라당의 기습처리에 대비, 시나리오별로 저지전술 마련에 돌입한 가운데 여당이 강행처리를 시도할 경우 단식과 삭발, 의원직 사퇴 등 초강수로 대응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이뤄지고 있다.

민주당은 그 연장선에서 서거정국 때 손잡았던 다른 야당 및 시민사회단체들과공조체제를 이뤄 여권을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정세균 대표는 26일 민노.진보.창조한국 등 야 3당 대표들과 회동, 미디어법 저지 방안을 협의키로 했다.

회동 후에는 29일 시작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여의도 농성에 합류하는 한편, 이들과 함께 촛불집회를 여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국언론노조 관계자 40여명은 이날 오후 본청 중앙홀에서 농성 중인 민주당 초.재선 의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국회를 찾았으나 `청사 내 농성금지' 규정 등을 이유로 국회 경비과는 본청 입장을 허가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출입문제를 놓고 민주당 이종걸 최규성 의원, 언론노조 관계자와 국회 방호원 등이 실랑이를 벌였으나 끝까지 출입이 허가되지 않자 연좌농성을 했다.

이후 중앙홀에서 농성 중이던 김상희 백재현 장세환 의원 등이 민원실로 와 언론노조 관계자들과 `미디어법' 저지를 결의하는 규탄대회를 가진 뒤 언론노조 관계자들은 1시간30여분 만에 귀가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강병철 기자 hanksong@yna.co.krsolec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