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안 공개… 靑-지도부 본격 압박

여권 전면쇄신 논란이 금주부터 재점화되는 양상이다.

쇄신 방법 및 수위를 둘러싼 내부 혼선과 이명박 대통령 방미 등 각종 정치일정으로 동력을 상실했던 쇄신논의가 쇄신파들의 전열정비로 다시 탄력을 받을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청와대가 여전히 인위적 인적개편에 부정적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쇄신파들이 다시 국정 및 인적쇄신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서 당내 갈등은 물론 당청 갈등도 재연될 가능성이 있다.

당내 개혁성향 의원모임인 `민본21'은 21일 자체적으로 마련한 쇄신안을 공개, 쇄신논의에 다시 불을 댕겼다.

이반된 민심과 국정 혼란상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국정운영 기조를 바꾸고, 당정청 인적쇄신을 단행해야 하며, 당의 근원적 화합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민본21은 조만간 박희태 대표를 면담하고 쇄신안에 대한 지도부의 결단을 촉구할 예정이다.

쇄신특위도 주초 쇄신안을 확정, 청와대와 당 지도부에 공식 건의할 계획이다.

쇄신특위 쇄신안은 국민통합과 민생중심으로의 국정 운영기조 전환, 국무총리를 포함한 내각 쇄신 및 청와대 개편, 국민통합형 내각 구성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7인성명'에 가담한 친이계(친이명박) 직계들도 비슷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쇄신파들이 흐트러진 대오를 정비, 제2라운드를 위한 칼날을 세우고 있는 셈이다.

쇄신파들은 특히 쇄신안에 대한 청와대 및 지도부의 입장을 지켜본 뒤 상황에 따라 잠시 접었던 `단체행동'도 불사한다는 방침이어서 여권의 쇄신내홍은 언제든 다시 불거질 수 있다.

강경 쇄신파들은 조기 전당대회 문제를 포함한 쇄신안에 대한 지도부의 결단 시한을 6월 말로 못박고 있어 이달 말 또는 7월 초가 향후 여권 쇄신논란의 갈림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쇄신을 하면 하는대로, 하지 않으면 않는대로 정국에 미칠 파장은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쇄신논란 와중에 쇄신파와 당 지도부, 친이와 친박(친박근혜)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개연성이 농후하다.

당청 갈등도 불가피하다.

당청 인적개편이나 조기 전대 등을 놓고 각각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되기 때문이다.

특히 쇄신논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조기 전대 문제를 놓고는 친이와 친박이 양보없는 한판 승부를 벌일 가능성이 높다.

친박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내년 1-2월에 전대를 해야 한다는 여론이 조금씩 확산되고 있으나 쇄신파와 친이 일각에서는 늦어도 9월 초에는 전대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친이계 내부의 분화도 가속화하는 분위기다.

정두언 정태근 김용태 의원 중심의 강경파와 강승규 조해진 김영우 의원 위주의 온건파가 쇄신 방법론을 놓고 정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이 같은 기류가 계속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여권 관계자는 "쇄신파들이 다소 수세에 몰린 형국이지만 정치일정상 금주부터는 쇄신논란이 다시 불거질 수밖에 없다"면서 "쇄신파가 당 지도부와 청와대를 본격 압박하면서 양측간 갈등이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인성 기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