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한 바 없고,대통령으로부터도 어떤 지시를 받지 않았다. "

청와대는 개각과 청와대 참모 인사 얘기만 나오면 '손사래'를 치지만 개각이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위기는 여러곳에서 감지된다. 정무라인을 비롯해 내부 조직들이 부지런히 관련 보고서를 올리고 있다. 특히 장관들에게 비상이 걸렸다. 최근 들어 언론 접촉을 부쩍 늘리고 있다. 정부 정책의 홍보 강화 차원이라는 이유를 달지만 개각 임박설과 맞물린 행보라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달 말 한나라당 쇄신안이 청와대에 전달된 후 7월 중 개각은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다.

◆개각 시기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개각과 청와대 참모 개편 시기와 관련,"이달 말까지 마련될 한나라당 쇄신안을 보고 결정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 이명박 대통령으로부터 개각과 관련한 어떤 지시도 받지 않았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정국이 마무리가 안 됐기 때문에 차분히 추이를 살펴 봐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인적쇄신의 시기를 고민하고 있다는 얘기다.

한나라당의 인적 쇄신 건의 형식을 빌려 자연스럽게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시나리오가 유력하다. 늦어지면 개각의 약발이 떨어지는 만큼 7월,늦어도 8월 초까지는 이뤄질 것이란 분석이다. 인사비서관실에선 상시 검증체제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이 대통령의 결심만 서면 즉각 후보를 추릴 수 있다. 청와대 정무라인에선 개각의 장단점,시기 등과 관련한 보고서를 이 대통령에게 제출했다. 물론 변수도 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의 강도가 더 높아질 경우엔 유동적일 수밖에 없다.

◆물갈이 폭은

청와대가 국면전환용 인적쇄신은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힌 만큼 대폭은 현실적으로 힘들다. 개각은 필요한 때,필요한 사람에 한해 한다는 게 청와대의 스탠스 임을 감안하면 중폭이 점쳐진다. 지난 1월 발탁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윤진식 경제수석 등은 교체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크다. 외교안보 쪽은 북핵 문제 등이 걸려 있어 유동적이다. 일부 사회정책 관련 부처의 교체가 관측되고 있다. 청와대 수석들은 3,4명 정도가 거론된다. 한때 사의를 표명했던 김경한 법무장관의 교체 여부도 주목되지만 전망은 엇갈린다.

◆화합형 될까

이 대통령이 지난 1월 개각 때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에게 "(정치인은) 다음에 배려하겠다"고 약속,정치권 인사의 입각도 점쳐진다. 문제는 박근혜 전 대표 측 인사의 기용 여부다. 현재까진 부정적 기류가 우세하다.

지난달 친박 측 최경환 의원의 정책위의장 카드가 무산되면서 친이 측에 대한 친박 측의 좋지 않은 감정이 여전히 남아 있다. 설령 화합,탕평형 개각으로 가더라도 친박 측에선 받기 힘든 상황이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관계 개선이 선결 과제다.

홍영식 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