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전대 반대 않지만 분열해서는 안돼"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는 8일 당 쇄신론과 관련, "대화합을 위해 직을 걸겠다.

신명을 바쳐 노력하겠다"며 "그렇게 긴 세월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조기 전당대회를 반대하지 않는다.

제가 반대하는 것은 `반쪽짜리 전대'이며 `분열의 전대'"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 같은 언급은 당내 소장파들이 당 쇄신을 위해 박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 사퇴와 조기전대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을 예고한 가운데 이를 거부한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

박 대표는 "지금 우리가 쇄신을 얘기하면서 화합의 전대가 아닌 반쪽난 전대를 국민 앞에 내놓고 쇄신했다고 얘기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으며 "재보선 패배 이유도 당 분열 때문이며 당 화합없이 한걸음도 나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그렇게 되면 앞으로 재보선 승리하기 어렵고 내년 지방선거도 마찬가지"라며 "쇄신의 본체야 말로 대화합이며, 화합이 아닌 쇄신을 해봤자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지난해 7월 전대에서 당내 `화합의 기수'가 되겠다고 해 지지를 얻었고 화합을 위해 노력해왔다는 점을 거론하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그런 화합적 노력은 소화합이고, 정말 필요한 근본적인 노력은 대화합"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는 "절대 자리에 연연해서 이렇게 하겠다는 얄팍한 수가 아니다"면서 "제게 부여된 시대적 소명, 당원이 바라는 기대, 당에 대한 희망 등 모든 것을 걸고 대화합의 험난한 길에 나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