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당 주류인 친이(친이명박)계 의원들이 2일 국회에서 ‘당화합’을 기치로 한 조기전당대회를 주장하며 당 지도부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 자리에는 친이계 핵심의원인 정두언 임해규 차명진 권택기 김용태 정태근 조문환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용태 의원은 “작금의 사태는 한나라당의 독선(친이계)과 방관(친박계)에 대한 국민의 심판이다”라면서 “한나라당·정부·대통령까지 민심이반의 원인에 대한 통찰과 맹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그는 이어 “그 다음에 책임져야 할 사람은 책임져야하며 국민의 뜻 맞게 국정기조와 시스템 개편하고 대탕평 정치 인사를 단행해야한다”면서 “탕평과 통합하는 새 지도부 설 수 있게 동기들 뜻 모으겠다”고 말했다.

친이계의 이같은 주장에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이들의 주무대인 수도권의 민심이반이 가속화 되는 것에 대한 당혹감이 담겨져 있다.위기 돌파의 방법이 현재로서는 이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표의 ‘화해’에 이은 조기전대 밖에 없다는 것이다.친이측 한 의원은 “우리의 이같은 주장은 두분의 화해를 위해 우리가 앞장서겠다는 뜻”이라면서 “이를 바탕으로 박 전 대표를 포함한 당의 모든 분들이 참가하는 조기전대를 통해 난국을 극복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 쇄신특별위원회(위원장 원희룡)에서도 조기전대 문제가 집중논의됐다.하지만 계파별로 조기전대에 대한 셈법이 달라 합의에 난항을 겪었다.

친이계 쇄신특위 위원들이 위기의 당을 구하기 위해 박근혜 전 대표를 포함한 조기전대를 주장한 반면 친박계 의원들은 국정쇄신과 대통령의 화합의지가 없는 상태에서 치뤄지는 조기전대는 무의미하다고 주장해 각자의 입장만 확인했다.친박계 한 의원은 “대통령의 의중이 변하지 않은 상황에서 조기전대를 운운하는 것은 친박진영의 혼란을 초래하기 위한 꼼수라고 밖에 생각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쇄신특위는 조각수준의 국민통합형 내각개편과 이에 상응하는 청와대 개편의 필요성에 의견을 모으고 당에 전달하기로 결정했다.

구동회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