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수 국무총리는 12일 "각 부처는 과격 폭력시위의 실상을 국민에게 정확히 알려 국민의 도움을 받고, 과격 폭력시위가 발붙이지 못하는 사회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명박 정부는 과거 어느 정부보다 법과 질서를 철저히 지키면서 인권창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정부 정책을 지속적으로 반대하거나 비판하는 국민에게 이를 잘 홍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또 "법무부, 경찰청은 불법폭력 시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주기 바란다"며 "6월까지 민주노총, 5.18 행사위원회, 전교조 등의 주말 대규모 도심집회가 예정돼 있는 만큼 사전대응 강화, 주말 상황점검 및 보고체계 유지에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4월 태국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가 폭력시위로 무산된 사례가 있다"며 "6월 제주에서 한.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는 만큼 회의에 지장을 초래하거나 국가 이미지를 훼손하는 사례가 결코 발생하지 않도록 외교통상부 등 관계부처는 선제적이고 확고한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이어 대국대과제 도입 등 중앙부처 2차 조직개편 작업이 마무리된 것과 관련, "각 부처는 인력재배치 등 후속조치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경제살리기와 민생안정 대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노동유연성 문제에 대해 "기업과 노동자의 경쟁력은 물론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동유연성 제고는 더는 지체할 수 없는 국가적 현안"이라며 "범정부적으로 노사, 언론, 국민과의 다각적인 대화채널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 jamin7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