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차 대질 불발..오후 11시20분 `10시간' 조사 종료
盧 "모르겠다, 기억에 없다"
"권여사, 美체류 아들ㆍ딸에 30만弗이상 송금"


노무현 전 대통령이 30일 오후 1시20분께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동 대검 중수부에 출석, 10시간 동안인 오후 11시20분께까지 조사를 받았다.

노 전 대통령은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600만 달러의 `포괄적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이날 출석해 조사받는 과정에서 기존 입장대로 혐의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 전 대통령은 서면질의서에서 답변했던 것처럼 "100만 달러와 12억5천만원에 대해서는 몰랐으며 500만 달러는 퇴임 후 알았지만 정상적인 투자금"이라는 입장을 견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권양숙 여사가 "채무변제에 사용했다"고 주장하는 100만 달러의 구체적인 사용처에 대해서도 "밝힐 수 없다"며 함구했다는 것이다.

노 전 대통령은 이날 신문에 잘 응하면서도 주요 쟁점에 대해서는 "모르겠다", "기억에 없다"고 진술했으며 문재인ㆍ전해철 변호사가 번갈아 조사에 참여하긴 했지만 스스로 적극 변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이 혐의를 부인함에 따라 오후 11시께 노 전 대통령을 박 회장과 대면토록 해 두 사람이 악수는 했지만 노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가 아니고 시간이 너무 늦었다는 이유로 대질신문을 거부해 불발됐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혐의를 부인하는 피의자는 대질신문을 원하는데 통상적인 절차를 따르지 않아서 아쉽다"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이날 오후 1시40분께부터 4시10분까지 대통령의 직무와 권한 및 박 회장과 관계 등을 먼저 조사한 뒤 10분간 휴식하고 곧바로 100만 달러 수수 의혹에 대해 오후 6시30분까지 신문을 진행했다.

또 저녁식사 후 오후 7시35분부터 500만 달러 수수 의혹 및 정상문 전 대통령 총무비서관이 빼돌린 대통령 특수활동비 12억5천만원, 명품시계 선물 등에 대해 캐물었다.

홍 기획관은 "그동안 언론에 노출되지 않은 자료를 상당부분 확보해 노 전 대통령에게 이리저리 제시하고 있다.

조사가 순조롭게 진행됐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검찰은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외화송금 거래 내역을 건네받아 검토한 결과 2006∼2007년 권 여사가 다른 사람을 시켜 30만 달러 이상을 미국에 체류하던 장남 건호씨와 딸 정연씨에게 생활비 등의 명목으로 송금한 사실을 확인, 이들로부터 "어머니가 돈을 보냈다"는 진술을 받았다.

건호ㆍ정연씨는 `송금된 돈의 출처는 모른다'는 입장이지만 검찰은 박 회장이 건넨 100만 달러가 일부 쓰인 것으로 보고 노 전 대통령에게 이 같은 사실을 알았는지도 질문했다.

검찰은 노 전 대통령을 돌려보낸 뒤 권 여사를 재소환해 정 전 비서관이 박 회장으로부터 받은 현금 3억원과 건호ㆍ정연씨에게 송금한 생활비에 대해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날 신문은 주임검사인 우병우 중수1과장과 세 명의 수사 검사가 번갈아 참여했으며 이인규 중수부장과 홍 기획관이 조사 상황을 모니터로 지켜보며 실시간으로 지휘하는 한편 임채진 검찰총장도 자정까지 청사에 남아 수사 내용을 보고받았다.

중수부 수사팀은 5월1일 오전 회의를 거쳐 주말까지 보고서를 완성, 다음 주 초 임 총장이 내부 의견을 청취한 뒤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및 국고손실 등 혐의적용 범위를 특정해 구속영장 청구 또는 불구속 기소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이한승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