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0일이나 내달 1일 중 하루 될 듯
盧 전 대통령 측 25일 답변서 제출키로

대검 중수부(이인규 검사장)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25일 서면질의서에 대한 답변서를 제출하면 26일 소환 일정을 발표할 계획이다.

소환조사일은 검찰과 노 전 대통령 측이 협의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며 재보궐 선거(29일) 직후인 이달 30일이나 5월1일 중 하루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24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우리는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내일 정도 답변서 제출이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검찰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하루 만에 조사를 마치기로 하고 조사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려 서면질의서를 먼저 보낸 것은 물론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서울 서초동 대검까지의 이동수단으로 헬기를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홍만표 대검 수사기획관은 브리핑에서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는 서면 및 소환조사 뒤 `전적으로' 검찰이 결정할 문제"라며 "법과 원칙에 따를 뿐,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하지 않는다"고 다시 강조했다.

검찰은 이날도 정상문 전 총무비서관을 구치소에서 다시 불러내 횡령금 12억5천만원과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노 전 대통령 측에 건너간 600만 달러의 성격을 집중 추궁했다.

그가 빼돌린 대통령 특수활동비를 차명 관리한 지인 2명도 다시 소환했다.

검찰은 600만 달러의 전달 과정에 직접 관여하고 노 전 대통령의 퇴임 후를 위해 비자금을 조성했다고 밝힌 정 전 비서관을 조사해 노 전 대통령이 이들 자금의 존재를 미리 알고 있었다는 점을 뒷받침할 증거를 찾아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정 전 비서관이 박 회장의 베트남 화력발전 사업 수주 과정에서 청와대 경제정책비서실과 외교통상부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경남은행 인수 시도 때 경제부처 공무원을 어떻게 소개해줬는지 등도 관련자를 조사하는 등 노 전 대통령의 `포괄적 뇌물' 혐의를 입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기업인인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이 작년 하반기 박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 무마 로비'와 관련해 박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건네받은 정황을 포착, 천 회장을 출국금지하고 수사를 계속 하고 있다.

천 회장은 연합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레슬링협회 회장으로 작년 8월 중국 베이징 올림픽에 응원 갔을 때 박 회장이 2천만원 상당의 위안화를 격려금으로 건넸을 뿐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관련해 단돈 1달러도 받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여행 경비나 채무 등 어떤 형태로든 박 회장의 돈을 건네받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반면 홍 기획관은 "구체적인 내용은 수사가 진행 중이라 말할 수 없지만 아무런 혐의가 없는 사람을 출금했을 리는 없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백나리 기자 noano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