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의 4 · 29 전주 덕진 공천을 놓고 민주당 내 주류와 비주류가 정면대결로 치닫고 있다. 말을 아끼던 정 전 장관 측이 19일 본격적인 반격에 나서자 지도부와 386 그룹 등 주류세력은 당이 살기 위해선 정 전 장관의 후퇴가 불가피하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정 전 장관과 가까운 박영선 의원(서울 구로을)은 이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전략공천 결정이 만에 하나 개인적 욕심에서 비롯된 것이라든가,특정인을 공천에서 배제해 당의 장악력을 높이려는 의도가 있었다면 잘못된 것"이라며 "선당후사(先黨後私)는 지도부에도 적용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 의원은 또 정 전 장관의 무소속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즉답을 피하면서도 "과거 한나라당을 보면 박근혜 전 대표가 이회창 총재 시절 불화로 탈당했던 적이 있다"면서 "당시에는 굉장히 불화가 커 보였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이것을 어떻게 마무리하느냐가 더 중요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당 지도부가 끝내 정 전 장관을 낙천시킬 경우 정 전 장관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된 뒤 갈등을 봉합하고 다시 민주당으로 돌아오는 것도 가능하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이다.

이에 이미경 사무총장은 "정 전 장관의 무소속 출마는 있을 수도 없고 가능하지도 않은 일"이라고 쐐기를 박았다. 한 386 의원도 "정 전 장관이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겠다면 어쩔 수 없는 것 아니냐.당이 그 정도의 아픔은 감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