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이 입을 열었다. 박 차장은 10일 출입 기자단과 첫 오찬 간담회를 갖고 앞으로의 업무 계획과 현안 등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권력 사유화 논란으로 지난해 6월 초 청와대를 떠난 지 9개월, 국무차장 취임(1월 말)후 한 달반 만의 행사다. 조심스런 그의 행보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박 차장은 먼저 "국무실장으로 정책조율에 힘쓰겠지만 사회통합과 4대강 살리기, 해외인력풀 활용 등 세 가지에 특히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회통합 방안에 대해선 "실업급여 신청자가 하루에 5000명, 많게는 7000명에 달할 정도로 긴박한 상황"이라며 "이들을 위해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고 사회통합을 이뤄내는 게 가장 시급한 임무"라고 말했다.

박 차장은 이어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부터 대운하 사업을 위해 전국을 동행했던 경험을 소개하면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중국 관광객 유치 차원에서라도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년 후면 중국에서 해외여행이 가능한 소득 1만달러 이상자가 1억명을 넘게 되는데 한국은 이들을 유치할 만한 인프라와 시스템이 전혀 안 돼 있다는 지적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관광 산업은 고용유발 효과가 크고,우리는 중국과 인접해 굉장히 유리한 위치에 있다"며 "환경과 문화,역사가 어우러진 4대강 정비사업을 성공시켜 3박4일이면 관광과 쇼핑 등이 가능한 상품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해외에 있는 750만명의 우리 동포들까지 합할 경우 대한민국은 대단한 자원대국"이라며 "이들을 활용할 수 있는 인재관리 시스템을 만드는 데도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현안인 추경의 내용과 규모에 대해선 "우선 성장률 조정과 감세로 인한 세수부족분 11조~12조원을 메워야 한다"면서 "나머지는 일자리 창출과 사회안전망 구축,보육 분야에 쓰일 것이며 이들 예산을 합해 보면 규모가 저절로 나오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청와대 사퇴 후 행보와 관련해서는 "해외 15개국을 돌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고 짧게 답했다.

박수진 기자 notwom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