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는 거짓말.정치자금.이전투구 수렁"

노무현 전 대통령이 최근 자신의 홈페이지 `사람사는 세상'을 통해 공개적인 언급을 속속 내놓고 있다.

작년말 형 건평씨가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된 이후 공개석상에 모습을 감췄던 노 전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홈페이지에 "형님이 재판을 받고 있는 마당이니 국민에게 오로지 송구스러울 따름"이라고 말문을 연 뒤 두 달 넘게 이어온 침묵을 깼다.

또 지난달 22일 퇴임 1년을 맞아 자신의 근황을 알리는 글을 통해 "앞으로 시간이 나는대로 글을 올리겠다"며 인터넷 소통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노 전 대통령은 5일 `정치하지 마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현실정치인이 처할 수 있는 거짓말, 정치자금, 사생활 검증, 이전투구, 고독과 가난 등 5가지 수렁과 난관을 자세히 언급했다.

`정치인을 위한 변명' 차원에서 작성했다고 밝힌 이 글에서 노 전 대통령은 "요즘 사람들을 만나면 `정치하지 마라'고 진담으로 말한다"며 "노력과 부담을 생각하면 권세와 명성은 실속이 없고 그나마 너무 짧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적 대립과 갈등이 큰 나라에서는 자연 (정치권의) 싸움이 거칠어지고 패자에 대한 공격도 가혹해지기 마련"이라며 "이런 싸움판에서 싸우는 정치인들은 스스로 각박해지고 국민들로부터 항상 욕을 먹는 불행한 처지가 될 수밖에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정치인의 고독과 가난에 대해 "정치를 하는 동안 옛날 친구들과는 점점 멀어졌던 것같다.

시간이 없기도 하고 생각과 정서가 달라지기도 하고 손을 자주 벌려서 귀찮은 사람이 돼 버렸기 때문"이라며 "결국 돈도, 친구도 없는 노후를 보낼 가능성이 어느 직업보다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걱정하는 것은 정치의 신뢰가 이런 속도로 계속 떨어지면 정치가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점차 상실하게 되지는 않을까 하는 것"이라며 "한국정치가 좀 달라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쓴다.

정치가 달라지기 위해서는 정치인들이 먼저 달라져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인터넷 정치'의 재개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노 전 대통령이 정치의 전면에 등장하는 것처럼 비칠 경우 별로 이로울 것이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한 당직자는 "건평씨 문제 때문에 국민이 여전히 노 전 대통령에게 곱지않은 시선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당분간 자숙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필요한 시점 아니냐"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측은 퇴임후 시민민주주의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하겠다는 구상에 따라 평소 생각을 피력한 것이지, 현안 언급으로 봐선 안된다고 설명했다.

노 전 대통령측은 "정치가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현실정치인에 대해서는 온갖 굴레가 덧씌워져 있어 정치인은 물론 시민의 의식전환도 필요하다는 취지를 밝힌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